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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송경 5-13[다섯 가지 인색 ㅡ 과(果)도 보(報)도 괴로움인 것](부산 합송경 법회 180228)

0 724 2018.03.01 20:38

합송경 5-13[다섯 가지 인색 ()도 보()도 괴로움인 것](부산 합송경 법회 180228)

[동영상] https://youtu.be/WtPS6Nx_0Ds

 

합송경(D33) 다섯으로 구성된 법의 다섯 번째 주제는 다섯 가지 인색입니다.

 

“pañca macchariyāni āvāsamacchariyaṃ, kulamacchariyaṃ, lābhamacchariyaṃ, vaṇṇamacchariyaṃ, dhammamacchariyaṃ.

 

다섯 가지 인색 거주처의 인색, 가문의 인색, 얻음의 인색, 용모[칭찬]의 인색, 법의 인색

 

이때, 인색(吝嗇)macchariya = macchera인데, ()도 보()도 고()인 것(*1)이고, 스승이 버려야 한다고 알려준(*2) 마음의 오염원(*3)에 속합니다.

 

(*1) ()도 보()도 고()인 것 십악업(十惡業), 십사도(十邪道), & 「①kodha[]-upanāha[원한], makkha[모욕]-paḷāsa[얕봄], issā[질투]-macchera[인색], māyā[사기]-sāṭheyya[거짓], ahirika[hiri 없음]-anottappa[ottappa없음]

 

(*2) dhammadāyādasuttaṃ (MN 3)[법의 상속자 경] 도반들이여, 세상에서 탐()[lobha]도 악이고 진()[dosa]도 악입니다. [kodho]도 악이고 원한[upanāho]도 악입니다. 모욕[makkho]도 악이고 얕봄[paḷāso]도 악입니다. 질투[issā]도 악이고 인색[macchera]도 악입니다. 사기[māyā]도 악이고 거짓[sāṭheyya]도 악입니다. 완고[thambho]도 악이고 성급함[sārambho]도 악입니다. 자기화[māno]도 악이고 거만[atimāno]도 악입니다. 교만[mado]도 악이고 방일[pamādo]도 악입니다. 교만[mado]을 버리고 방일[pamādo]을 버리기 위하여 안()을 생기게 하고 지()를 생기게 하고 가라앉음, 실다운 지혜, 바른 깨달음, 열반으로 이끄는 중도(中道)가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안()을 생기게 하고 지()를 생기게 하고 가라앉음, 실다운 지혜, 바른 깨달음, 열반으로 이끄는 중도(中道)입니까? 그것은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니 곧,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활, 바른 정진, 바른 사띠, 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안()을 생기게 하고 지()를 생기게 하고 가라앉음, 실다운 지혜, 바른 깨달음, 열반으로 이끄는 중도(中道)입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06&wr_id=23참조.

 

(*3) vatthasuttaṃ (MN 7)[옷감 경] ()의 돌출인 간탐(慳貪)[abhijjhāvisamalobho], 진에(瞋恚)[byāpādo], [kodho], 원한[upanāho], 모욕[makkho], 얕봄[paḷāso], 질투[issā], 인색[macchera], 사기[māyā], 거짓[sāṭheyya], 완고[thambho], 성급함[sārambho], 자기화[māno], 거만[atimāno], 교만[mado], 방일[pamādo]은 심()의 오염원이라고 안 뒤에 이런 심()의 오염원을 버린다.

 

한편, maccharinīsuttaṃ (AN 5.115)[인색한 자 경] 등은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을 갖추면 마치 하인이 하는 것처럼 지옥(地獄)에 놓여지고, 반대로 거주처에 인색하지 않은 자, 가문에 인색하지 않은 자, 얻음에 인색하지 않은 자, 용모[칭찬]에 인색하지 않은 자, 법에 인색하지 않은 자의 다섯 가지 법들을 갖추면 마치 하인이 하는 것처럼 하늘에 놓여진다고 합니다.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2_02&wr_id=1&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2_02&wr_id=1참조.

 

또한, 지나친 머묾에는 거주처에 인색한 자, 가문에 인색한 자, 얻음에 인색한 자, 용모[칭찬]에 인색한 자, 법에 인색한 자가 되는 위험이 있고, 고르게 유지된 머묾에는 거주처에 인색하지 않은 자, 가문에 인색하지 않은 자, 얻음에 인색하지 않은 자, 용모[칭찬]에 인색하지 않은 자, 법에 인색하지 않은 자가 되는 이익이 있다고 합니다.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3_03&wr_id=2

 

upasampadā 품의 경들은 다섯 가지 인색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3_06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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