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행중인 법회 > 정기법회

정기법회

일요법회(240602) ― [다른 종교 신자는 죽은 뒤 어디에 태어날까 - 불교 신자 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인 이유](근본경전…

일요법회(240602) [다른 종교 신자는 죽은 뒤 어디에 태어날까 불교 신자 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인 이유](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y5x0H9DqPQ


죽음은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다가옵니다. (AN 4.113-채찍 경)은 다른 사람들의 죽음을 만날 때 자신도 피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보아서 사실에 들어맞게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런데 죽으면 어떻게 됩니까? 스승의 영역에 속한 주제인데, 저세상 있음, 화생(化生) 하는 중생 있음, ()에는 과()와 보()가 따름이라는 원초적 바른 견해가 답을 줍니다. 한편, 이 질문은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은 죽은 뒤 어디에 태어날까?’라는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일부 기독교 신자는 불신 지옥을 말하여 불교 신자들의 사후에 대해 일방적 주장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그런데 기독교 등 다른 종교 신자들의 사후에 관한 불교의 입장은 어떨까요?

 

1. 죽음은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다가옵니다. (AN 4.113-채찍 경)은 다른 사람들의 죽음을 만날 때 자신도 피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보아서 사실에 들어맞게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8_02&wr_id=10

 

죽음에 대한 이런 관점은 (AN 8.73-죽음에 대한 사띠 경1)(AN 8.74-죽음에 대한 사띠 경2)에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349&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350

 

그런데 죽으면 어떻게 됩니까? 스승의 영역에 속한 주제인데, 저세상 있음, 화생(化生) 하는 중생 있음, ()에는 과()와 보()가 따름이라는 원초적 바른 견해가 답을 줍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09&wr_id=90

 

2.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은 죽은 뒤 어디에 태어날까? (DN 19.15-마하고윈다 경, 마하고윈다의 출가)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2_06&wr_id=3

 

일부 기독교 신자는 불신 지옥을 말하여 불교 신자들의 사후에 대해 일방적 주장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그런데 기독교 등 다른 종교 신자들의 사후에 관한 불교의 입장은 어떨까요?

 

부처님이 전생에 마하고윈다 바라문이었을 때의 일화를 소개하는 (DN 19.15-마하고윈다 경, 마하고윈다의 출가)에서 마하고윈다 바라문은 사무량심(四無量心)을 통해 범천의 세상에 태어나는 길을 가르치는데, 가르침을 모두 완전히 안 제자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범천의 세상에 태어났고, 모두 완전히 알지 못한 제자들은 그 앎의 정도에 따라 타화자재천-화락천-도솔천-야마천-삼십삼천-사대왕천 등 욕계의 하늘에 태어났습니다. 그만큼 그 공부는 결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부처를 이룬 지금은 열반으로 직접 이끄는 팔정도를 가르치는데, 가르침을 모두 완전히 아는 제자들은 아라한을 성취하고, 모두 완전히 알지 못한 제자들은 그 앎의 정도에 따라 불환자-일래자-예류자의 성자가 되어 벗어남의 영역에 들어섭니다.

 

불교와 다른 종교 간에는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기독교 등 다른 종교 신자여서 부처님을 믿지 않는다고 해서 지옥에 가는 것은 아닙니다. 스승의 가르침을 공부하는 만큼 스승의 깨달음을 재현하거나 아니면 그 과정의 성취를 이룹니다.

 

다만, 스승의 깨달음의 차이에 따른 성취의 차이가 있다는 점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불교 신자가 되지 않으면 지옥 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불교 신자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때 성취할 수 있는 경지는 다른 어떤 종교의 신자가 되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보다 높습니다. 불교 신자가 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인 이유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