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행중인 법회 > 정기법회

정기법회

숙고[부처님과 라훌라존자의 대화](정기법회 170611)

0 545 2017.07.26 23:49
▣ 숙고[부처님과 라훌라존자의 대화](정기법회 170611)
   [동영상] ☞ https://youtu.be/9uutl_-CQ2I

숙고를 주제로 하는 두 개의 경전을 통해 숙고를 설명하였습니다.

<데와닷따 경(A8:7)> 

 

비구들이여, 비구가 때때로 자신의 실패에 대해 숙고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때때로 남의 실패에 대해 숙고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때때로 자신의 성공에 대해 숙고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때때로 남의 성공에 대해 숙고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http://cafe.naver.com/happybupdang/4599

 

 

<암발랏티까에서 라훌라를 가르친 경(M61)> 

 

"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거울은 어떠한 쓰임새를 갖고 있느냐?"

 

"세존이시여, 숙고를 그 쓰임새로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 라훌라여, 숙고하고 또 숙고한 뒤에 신업(身業)을 행하고, 숙고하고 또 숙고한 뒤에 구업(口業)을 행하고, 숙고하고 또 숙고한 뒤에 의업(意業)을 행해야 한다." 

 

라훌라여, 네가 신업(身業)을 행하고자 하면, 너는 그 신업(身業)에 대하여 '나는 이렇게 신업(身業)을 행하고자 하는데, 나의 이 신업(身業)은 스스로를 해치거나 남을 해치거나 나와 남 둘 다를 해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이 신업(身業)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어서 그 과()도 괴로움이고 그 보()도 괴로움이 아닐까?'라고 잘 숙고해야 한다. 

 

라훌라여, 만약 네가 숙고해서 '나는 이렇게 신업(身業)을 행하고자 하는데, 나의 이 신업(身業)은 스스로를 해치거나 남을 해치거나 나와 남 둘 다를 해치게 되는 것이다. 이 신업(身業)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어서 그 과()도 괴로움이고 그 보()도 괴로움일 것이다.'라고 안다면, 너는 그와 같은 신업(身業)을 결코 해서는 안 된다. 

 

라훌라여, 만약 네가 숙고해서 '나는 이렇게 신업(身業)을 행하고자 하는데, 나의 이 신업(身業)은 스스로를 해치는 것도 아니고 남을 해치는 것도 아니고 나와 남 둘 다를 해칠 것도 아니다. 이 신업(身業)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어서 그 과()도 즐거움이고 그 보()도 즐거움일 것이다.'라고 안다면, 너는 그와 같은 신업(身業) 행해도 좋다." 

 

라훌라여, 네가 신업(身業)을 행하고 있을 때, 너는 그 신업(身業)에 대하여 '나는 이렇게 신업(身業)을 행하고 있는데, 나의 이 신업(身業)은 나를 해치고 있는 것이거나 남을 해치고 있는 것이거나 나와 남 둘 다를 해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이 신업(身業)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어서 그 과()도 괴로움이고 그 보()도 괴로움이 아닐까?'라고 잘 숙고해야 한다. 

 

라훌라여, 만약 네가 숙고해서 '나는 이렇게신업(身業)을 행하고 있는데, 나의 이 신업(身業)은 나를 해치고 있는 것이거나 남을 해치고 있는 것이거나 나와 남 둘 다를 해치고 있는 것이다. 이 신업(身業)은 악하고 불건전한 것들이어서 그 과()도 괴로움이고 그 보()도 괴로움이다.'라고 안다면, 너는 그와 같은 신업(身業) 버려야 한다.     

 

라훌라여, 만약 네가 숙고해서 '나는 이렇게 신업(身業)을 행하고 있는데, 나의 이 신업(身業)은 나를 해치고 있는 것도 아니고 남을 해치고 있는 것도 아니고 나와 남 둘 다를 해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이 신업(身業)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이어서 그 과()도 즐거움이고 그 보()도 즐거움이다.'라고 안다면, 너는 그와 같은 신업(身業) 계속해도 행해도 좋다." 

 

답글로 계속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