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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스님과의 대화/기타

혜민스님의 오류 지적 & 불설(佛說)의 판단기준(해피스님과의 대화 2019.8.29.)

2 1,022 2019.08.31 10:42

혜민스님의 오류 지적 & 불설(佛說)의 판단기준(해피스님과의 대화 2019.8.29.)

[동영상] https://youtu.be/_hLg-DyKJho

 

혜민스님의 최근 동영상 내용에 대한 질문에 답하였습니다. 혜민스님은 앎-()-knowing-ñāṇa에 대해 참나이고, 연기(緣起)되지 않은 것이고, 만들어지지 않은 것이고, 언제나 있는 것이며 부처님인데, 아는 주체는 텅 빈 그놈이라고 설명하셨다는 질문입니다.

 

니까야에 근거한 삶의 메커니즘적 이해에 의하면, -()-knowing-ñāṇa는 인식의 결과입니다. 1차 인식의 결과로 생겨난 식(-viññāṇa)은 외입처(外入處)에 대한 앎을 몸통으로 하면서 인식하는(vijānāti) 마음인데, 2차 인식 즉 상()-()의 과정을 통해 수()의 앎[()-()-무명(無明)]을 만들어 몸집을 부풀립니다. 이때, 1~2차 인식의 포괄 즉 인식의 결과를 앎-()-knowing-ñāṇa라고 해야 하는데, [외입처(外入處)의 앎+()의 앎]입니다. (DN 9-뽓타빠다 경)saññā kho, poṭṭhapāda, paṭhamaṃ uppajjati, pacchā ñāṇaṃ, saññuppādā ca pana ñāṇuppādo hoti. so evaṃ pajānāti ‘idappaccayā kira me ñāṇaṃ udapādī’ti. iminā kho etaṃ, poṭṭhapāda, pariyāyena veditabbaṃ yathā saññā paṭhamaṃ uppajjati, pacchā ñāṇaṃ, saññuppādā ca pana ñāṇuppādo hotī 뽓타빠다여, ()이 먼저 일어나면 나중에 지()가 생긴다. ()의 일어남으로부터 지()의 생김이 있다. 그는 이렇게 꿰뚫어 안다. 참으로 이 조건으로부터 나의 지()가 생긴다.’라고. 뽓타빠다여, 이런 방법에 의해 이것을 알아야 한다. ()이 먼저 일어나면 나중에 지()가 생긴다. ()의 일어남으로부터 지()의 생김이 있다.’라고 하는데, ()과 수()에 의해 심()이 생겨나는 이 과정의 설명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앎-()-knowing-ñāṇa를 몸통으로 하는 식()의 전개된 마음 상태를 심(-citta)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앎-()-knowing-ñāṇa은 심()의 몸통입니다. 그런데 이런 이해에 의하면, () 또는 앎은 연기(緣起)된 것입니다. ()과 수()의 과정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며, 그래서 언제나 있는 즉 상()한 것이 아닙니다. 참나 즉 atman-attan-()가 아니고, 이것이 바로 부처님이라고는 전혀 접근되지 않는 설명입니다.

 

특히, (AN 4.49-전도(顚倒)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7_05&wr_id=1)은 상()-()-()-()에 대해 상()-()-견해의 자리에서 삼중으로 전도(顚倒)된 중생의 삶을 설명하고, 무상(無常)-()-무아(無我)-부정(不淨)에 대해 상()-()-견해의 자리에서 삼중으로 전도(顚倒)되지 않은 해탈(解脫)된 삶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삶의 중심인 심()의 몸통인 앎-()-knowing-ñāṇa에 대해 참나이고, 연기(緣起)되지 않은 것이고, 만들어지지 않은 것이고, 언제나 있는 것이며 부처님이라는 설명은 불교라고 할 수 없는 전도된 설명입니다. 불교보다는 힌두교라고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혜민스님과 관련해 이전에 설명한 세 개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제-혜민 스님에 대한 강병균 교수의 비판에 대한 해피스님의 비판[단견과 상견을 모두 극복한 불교](부산법회 180110)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3_07&wr_id=25

 

무아(無我)에 대한 소고(小考) - 1.깨달음(해피스님 181114)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10&wr_id=13

 

무아(無我)에 대한 소고(小考) - 2. 앎과 식 & 무아윤회 & 삼사화합 촉(해피스님 181114)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10&wr_id=15

Comments

2019.08.31 11:13
불교방송 금요논강에서 불설(佛說)과 비불설(非佛說)에 대해 토론한 이야기를 소개하였습니다. 인용한 경은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DN 16)입니다.

1) 부처님이 남긴 마지막 가르침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2_03&wr_id=39

2) 네 가지 큰 기준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2_03&wr_id=26
대원행 2022.09.17 22:13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09&wr_id=15&&#c_49 참조 (혜민스님2) - 삼법인 - 단상의 극복=무아 - 우다나의 열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