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행중인 법회 > 해피스님과의 대화/기타

해피스님과의 대화/기타

해피스님과의 대화(210723) - 안거-까티나 가사 & 업보-바보-수저-사주 & 신은 있다(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해피스님과의 대화(210723) - 안거-까티나 가사 & 업보-바보-수저-사주 & 신은 있다(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od5A_bNh3Cs

 

1. 담마데이[() 615-() 724]를 소개하고, 이어지는 안거와 까티나 가사 공양 법회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2. 업보(業報)와 관련한 대화에서 바보 같은 사람이 복을 받는 이야기의 교리적 해석, 업장소멸(業障消滅)[과거의 영향력을 상쇄하는 현재의 힘], 수저에 대한 관점 등을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사주에 대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느냐의 질문에도 답하였는데, 현재의 힘이 크면 태어난 시각이 가지는 영향력은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이 주제는 주로 불교입문(佛敎入門)(1-소유) 읽고 보충하기수업에서 다루고 있는데, 불교 신자의 신행(信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3. ()은 있습니다. ()은 하늘 세상의 중생을 지칭하는 말인데, ‘()은 있습니까?’라는 직접적인 질문에 답하는 경으로는 (MN 90-깐나깟탈라 경)(MN 100-상가라와 경)이 있습니다. ()과 인간이 연결되는 경우에 따르는 문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였는데 더 연구가 필요한 주제입니다.

Comments

아빈뇨 2021.07.26 18:59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