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행중인 법회 > 해피스님과의 대화/기타

해피스님과의 대화/기타

해피스님과의 대화(210730) - 1)참회와 실천, 2)지혜로운 사람, 3)힌두교와 불교의 차이(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해피스님과의 대화(210730) - 1)참회와 실천, 2)지혜로운 사람, 3)힌두교와 불교의 차이(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Vu1jJ0vmfQ

 

강의는 실천을 보여줄 수 없지만, 강의를 통해 배워 아는 것은 실천을 통해 삶을 향상으로 이끕니다. 배워 아는 대로 실천하지 못했다면 참회를 통해 되돌려서 바른 실천을 통해 삶을 향상해야 합니다. 꼭 불교 신자가 아니라 해도 삶에 대한 진지함을 가지고 깊이 사고하는 사람은 삶에 대한 관점을 가지게 되는데, 그런 사람이 [보통명사로의]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힌두교와 불교의 차이를 상락아정(常樂我淨)의 특성을 가지는 범()과 아()에 의한 범아일여(梵我一如)로의 깨달음과 무상(無常)-()-무아(無我)-부정(不淨)의 사실에 부합 한 삶의 실현을 통해 열반을 실현하고, 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으로의 깨달음의 측면에서 설명하였습니다.

 

1. 참회와 실천

 

1) 참회의 정형문 ― 「대덕이시여, 어리석고 모르고 능숙하지 못해서 제가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잘못한 내용 대덕이시여, 세존께서는 미래의 단속을 위해서 잘못에 대한 참회를 받아주십시오.” 잘못한 내용 그대는 참으로 어리석고 모르고 능숙하지 못해서 잘못을 저질렀다. 그러나 그대가 잘못을 잘못으로부터 본 뒤에 법에 따라 바로잡았기 때문에 그대를 우리는 받아들인다. 비구여, 잘못을 잘못으로부터 본 뒤에 법답게 바로잡고, 미래에 단속하는 자는 이 성스러운 율에서 향상한다.”

 

2) 배워 알고 실천하는 공부 강의는 실천을 보여줄 수 없지만, 강의를 통해 배워 아는 것은 실천을 통해 삶을 향상으로 이끕니다. 배워 아는 대로 실천하지 못했다면 참회를 통해 되돌려서 바른 실천을 통해 삶을 향상해야 합니다. 이렇게 배워 알고 실천하면 가르침이 가지는 위력에 의해 부처님이 이끄시는 삶이 나에게 실현됩니다.

 

2. 지혜로운 사람 꼭 불교 신자가 아니라 해도 삶에 대한 진지함을 가지고 깊이 사고하는 사람은 삶에 대한 관점을 가지게 되는데, 그런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불교에서 정의되는 지혜의 힘 또는 기능과는 별개로 보통명사로의 지혜는 세상의 많은 가르침에 의해 얻어질 수 있고, 특히, 삶에 대한 진지함에 의한 향상의 추구는 지혜를 생겨나게 한다고 말해야 합니다.

 

3. 힌두교와 불교의 차이

 

힌두교 또는 바라문교 생겨나지 않은 것 즉 원래 있는 것으로의 창조주 하나님 브라흐마(brahma)[()-범천(梵天)]와 그의 분신으로의 아(-atman/attan) 그리고 그의 특성으로의 상()-()-()-()의 이해 위에서 아()가 곧 범천(梵天)이라는 부합된 앎의 실현을 말하는 범아일여(梵我一如)로의 깨달음을 제시.

 

불교 ()의 부정으로의 무아(無我) 즉 존재하는 것들은 아()가 아니어서 아()가 실존하지 않음을 말하고, 그에 따라 범천(梵天) 또한 원래 있는 것으로의 창조주 하나님이 아님. 그래서 존재하는 것들의 실상은 무상(無常)-()-무아(無我)-부정(不定)이고, 이런 사실에 부합 한 삶의 실현을 통해 열반을 실현하고, 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으로의 깨달음을 제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