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행중인 법회 > 해피스님과의 대화/기타

해피스님과의 대화/기타

해피스님과의 대화(210820) - 1)한 분뿐인 부처님, 2)부활과 윤회의 차이(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해피스님과의 대화(210820) - 1)한 분뿐인 부처님, 2)부활과 윤회의 차이(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QBy1EaVFDlU

 

부처님은 석가모니 부처님 한 분일 것 같은데, 불교에는 왜 부처님이 이렇게 많은지의 질문에 답하였습니다. 전승의 과정에서 이런저런 상황이 더해져 여러 이름의 부처들이 출현하는데, 교주이신 석가모니 부처님에 의해 검증되지 않는다는 점도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교주 이전의 것에 대한 인격화의 측면에서 불교는 기독교-이슬람교 등 유일신 종교와 차별되는데, 삼신불(三身佛) 사상의 전개에 따라 부처 이전의 것인 원리-이치가 진리당체(眞理當體)인 법신(法身)이라고 인격화됨에 따라 다양한 부처의 출현이라는 현상이 빚어졌다고 보아야 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한편, 기독교의 부활과 불교의 윤회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설명하였습니다

 

깨달은 분으로의 부처님은 석가모니 부처님 한 분일 것 같은데, 불교에는 왜 부처님이 이렇게 많은지의 질문에 답하였습니다. 한 분뿐인 부처님의 깨달음에 대해 늙고 죽고 다시 태어남에 의한 윤회 문제의 해결을 스승 없이 자신의 힘으로 성공한 사람이 부처님이고, 이것이 깨달음의 의미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불교 역사에는 위빳시 부처님으로부터 여섯 명의 과거 부처님과 멧떼야(미륵)라는 이름의 미래 부처님을 포함해 모두 여덟 분의 부처님이 나타난다는 점을 설명하였습니다.

 

다만, 전승의 과정에서 이런저런 상황이 더해져 여러 이름의 부처들이 출현하는데, 교주이신 석가모니 부처님에 의해 검증되지 않는다는 점도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교주 이전의 것에 대한 인격화의 측면에서 불교는 기독교-이슬람교 등 유일신 종교와 차별되는데, 법신(法臣) 비로자나불(毗盧遮那佛), 보신(報身) 노사나불(盧舍那佛), 응신(應身)-화신(化身)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의 삼신불(三身佛) 사상의 전개에 의해 부처 이전의 것인 원리-이치가 진리당체(眞理當體)인 법신(法身)으로 인격화됨에 따라 다양한 부처의 출현이라는 현상이 빚어졌다고 보아야 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러니 부처님에 의한 한, 지금 시대에 부처님은 오직 교주이고 스승인 석가모니 부처님 한 분밖에 없습니다. 기타 여러 이름으로 등장하는 부처님들은 석가모니 부처님에 의해 그 존재가 소개되지 않은, 후대의 어떤 형편에 의해 설정된 가상의 존재일 뿐입니다. 부처님에 대한 바른 시각을 가지고 불교 신자로 살 때, 부처님 가르침은 나의 삶을 향상으로 이끕니다.

 

한편, 기독교의 부활과 불교의 윤회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기독교의 부활은 신에 의해 예정된 사람들이 언제인가 되살아나서 신의 곁에서 영생을 누린다는 설명입니다. 반면에 불교의 윤회는 삶의 과정을 누적하며 변화하는 몸과 마음의 서로 조건 됨과 생존 기간의 불균형에 의해 윤회에서 벗어날 때까지는 죽는 순간 다시 태어나 삶을 이어가야 한다는 설명인데, 연기(緣起)된 식()의 윤회(輪廻)입니다. 부활 또는 다시 태어남이 일회성인지 반복되는지의 차이와 미래의 어느 때에 부활하는 것과 죽는 순간 태어나는 것으로의 차이로써 질문에 답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