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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스님과의 대화/기타

해피스님과의 대화-서울(231021) ― 나는 누구인가[유식 & 힌두와 차별된 부처님의 설명](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해피스님과의 대화-서울(231021) 나는 누구인가[유식 & 힌두와 차별된 부처님의 설명](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8MRVBLsQ1U

 

연기(緣起)된 식()이 윤회 = 유식(唯識)과의 차별, 명색(名色)의 바른 이해 = 힌두와의 차별

 

1. 공부[교학+수행] 공부는 교학과 수행이 함께해서 배워 알고 실천하는 삶을 이끄는 것입니다.

 

2. 아픔의 관찰 ()-정지(正知)

 

아픔이라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아픔에 대해 눈뜰 것[사띠-알아차림]을 말하는데, ‘sato sampajāno adhivāsesi avihaññamāno 사띠와 바른 앎을 가지고 어려움을 겪지 않고 그것을 견뎌냈다.’라는 부처님의 일화로 나타납니다.

 

; (SN 47.9-병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7_04_01&wr_id=11

 

3. 나는 누구인가?

 

경은 3단계로 나에 대해 설명하는데, 「①유신(有身-sakkāya) → ②오취온(五取蘊=-bhava) → [()-명색(名色)]=활성존재-bhūta입니다.

 

이 주제는 부산불교의사회(231016) 나는 누구인가 - [유신-오취온-식과 명색](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에서 잘 정리하였습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2&wr_id=68

 

이때, 아뢰야식(阿賴耶識)을 기준으로 삶을 설명하는 시각[아뢰야식에 쌓입니까?]에 대해 bhagavaṃmūlakā no, bhante, dhammā, bhagavaṃnettikā, bhagavaṃpaṭisaraṇā 참으로 법들은 세존을 뿌리로 하고, 세존을 도관(導管)으로 하고, 세존을 의지합니다라고 말하는 경들처럼 법의 주인인 부처님의 기준으로 삶을 보아야 한다고 말하였는데, (MN 38-()의 부서짐의 큰 경)은 연기(緣起)된 식()의 윤회와 안식(眼識)~의식(意識)의 여섯 가지 식()이 있을 뿐이라는 부처님의 확실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4_08&wr_id=11

 

1) 소회[없는 것을 있다고 말하려니 저렇게 어렵구나](해피스님이야기 200723)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3_07&wr_id=111

 

2) 오온(五蘊)을 정의하는 두 개의 경

 

(SN 22.79-삼켜버림 경)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265

 

(SN 22.56-집착의 양상 경)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269

 

3) 명색(名色)의 정의

 

명색(名色)에 대해 형상과 이름으로 구성되는 개념으로 해석하는 방법은 우파니샤드 즉 힌두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비색사음(非色四陰) 즉 식()을 포함하는 해석은 후대의 교재들에 의한 오류입니다. 연기(緣起)에 속한 명색(名色)은 부처님의 정의에 따라 이해해야 하는데, ()은 수()-()-()-()-작의(作意)여서 색()과 식()과 함께하여 오온(五蘊)을 구성하면서 촉()-작의(作意)라는 활성요소에 의해 활성화된 삶의 당사자(활성존재)를 설명합니다

Comments

아빈뇨 2023.10.25 12:38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