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진행중인 법회 >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맛지마니까야 관통법회 - 3.법의 후계자 경[스승이 버려야 한다고 말한 법들](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01028)

맛지마니까야 관통법회 - 3.법의 후계자 경[스승이 버려야 한다고 말한 법들](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01028)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Wa9qqtJ3-As

 

(MN 3-()의 후계자 경)은 제자들이 재물의 후계자(āmisadāyāda)가 아니라 법의 후계자(dhammadāyāda)가 될 것을 부처님이 권고하는 경인데, 현재 한국불교가 처한 모든 문제의 해소를 위해 귀 기울여야 하는 가르침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부처님의 권고에 이어 사리뿟따 존자는 스승이 함께하지 않을 때 제자들이 떨침을 이어서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떨침을 이어서 공부해야 하고, 스승이 버려야 한다고 말한 법들을 버려야 하고, 풍족하게 살지 않고, 해이하지 않고, 들어가기를 먼저 포기하고, 여읨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상세히 설명합니다. 이것이 법의 후계자가 되는 방법입니다.

 

경은 이어서 스승이 버려야 한다고 말한 법들을 소개하는데, (-lobha)-(-dosa)/(kodha)-원한(upanāha)/저주(makkha)-횡포(paḷāsa)/질투(issā)-인색(macchera)/사기(māyā)-교활(sāṭheyya)/고집(thambha)-격분(sārambha)/자기화(māna)-오만(atimāna)/잠김(mada)-방일(pamāda)816가지입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버리기 위해서 안()을 만들고 지()를 만들고 가라앉음으로 실다운 지혜로 깨달음으로 열반으로 이끄는 중도(中道)가 제시되는데, 팔정도(八正道)의 실천입니다.

 

그런데 스승이 버려야 한다고 말한 법들은 화(kodha)-원한(upanāha)/저주(makkha)-횡포(paḷāsa)/질투(issā)-인색(macchera)/사기(māyā)-교활(sāṭheyya)48가지를 중심으로 니까야에서 비중 있게 나타납니다. 표로 정리하였는데, 불선법(不善法), 스승이 버려야 한다고 말한 법들, ()의 오염원, 벗어남의 실천을 행해야 하는 법들, 모나게 하는 법들, 괴롭게 머묾-퇴보로 이끎-지옥에 놓임-지옥에 태어남, 불선-결점-괴로움을 초래- 보가 괴로움-거슬림의 법들입니다.

 

특히, 히리 없음-옷땁빠 없음과 함께하는 510개의 법은 십악업(十惡業)-십사도(十邪道)와 함께 과()도 보()도 고()인 법이고, 반대의 법들은 십선업(十善業)-십정도(十正道)와 함께 과()도 보()도 락()이라는 점을 설명하였습니다.

 

 

()

()

()-()

십악업(十惡業)

십선업(十善業)

십사도(十邪道)

십정도(十正道)

~교활 & 히리 없음-옷땁빠 없음

화 내지 않음~교활하지 않음 & 히리-옷땁빠

Comments

2020.10.29 09:30
표는 답글 참조
아빈뇨 2020.10.30 16:30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