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주제의 확장 > 맛지마 니까야

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 ― 「anupubbasikkhā anupubbakiriyā anupubbapaṭipadā 점진적인 공부, 점진적인…

주제의 확장 ― 「anupubbasikkhā anupubbakiriyā anupubbapaṭipadā 점진적인 공부, 점진적인 행함, 점진적인 실천

 

돈오돈수(頓悟頓修)인지 돈오점수(頓悟漸修)의 논쟁이 있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문득 깨달음 즉 돈오(頓悟)는 없습니다. 배워 알고 실천하는 과정에 의해 점진적으로 깨닫는 과정이 있을 뿐입니다.

 

(MN 70-끼따기리 경) “nāhaṃ, bhikkhave, ādikeneva aññārādhanaṃ vadāmi; api ca, bhikkhave, anupubbasikkhā anupubbakiriyā anupubbapaṭipadā aññārādhanā hoti 비구들이여, 나는 즉시에 성취되는 무위(無爲)의 앎을 말하지 않는다[무위(無爲)의 앎이 즉시에 성취된다고 말하지 않는다]. 더 나아가, 비구들이여, 점진적인 공부, 점진적인 행함, 점진적인 실천으로부터 무위(無爲)의 앎은 성취된다.

 

(MN 107-가나까목갈라나 경) “sakkā, brāhmaṇa, imasmimpi dhammavinaye anupubbasikkhā anupubbakiriyā anupubbapaṭipadā paññapetuṃ 바라문이여, 이 법()과 율()에서도 점진적인 공부, 점진적인 행함, 점진적인 실천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AN 8.19-빠하라다 경)/(AN 8.20-포살 경) “api pana, bhante, bhikkhū imasmiṃ dhammavinaye abhiramantī”ti? “abhiramanti, pahārāda, bhikkhū imasmiṃ dhammavinaye”ti. “kati pana, bhante, imasmiṃ dhammavinaye acchariyā abbhutā dhammā, ye disvā disvā bhikkhū imasmiṃ dhammavinaye abhiramantī”ti? “aṭṭha, pahārāda, imasmiṃ dhammavinaye acchariyā abbhutā dhammā, ye disvā disvā bhikkhū imasmiṃ dhammavinaye abhiramanti. katame aṭṭha? seyyathāpi, pahārāda, mahāsamuddo anupubbaninno anupubbapoṇo anupubbapabbhāro, na āyatakeneva papāto; evamevaṃ kho, pahārāda, imasmiṃ dhammavinaye anupubbasikkhā anupubbakiriyā anupubbapaṭipadā, na āyatakeneva aññāpaṭivedho. yampi, pahārāda, imasmiṃ dhammavinaye anupubbasikkhā anupubbakiriyā anupubbapaṭipadā, na āyatakeneva aññāpaṭivedho. ayaṃ, pahārāda, imasmiṃ dhammavinaye paṭhamo acchariyo abbhuto dhammo, yaṃ disvā disvā bhikkhū imasmiṃ dhammavinaye abhiramanti.

 

그런데 대덕이시여, 비구들은 이 법()과 율()에서 기뻐합니까?” “빠하라다여, 비구들은 이 법()과 율()에서 기뻐합니다.” “그러면 대덕이시여, 비구들이 거듭 보면서 이 법과 율에서 기뻐하는 놀랍고 신기한 법들이 이 법()과 율() 안에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빠하라다여, 비구들이 거듭 보면서 이 법과 율에서 기뻐하는 놀랍고 신기한 법들이 이 법()과 율() 안에 여덟 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여덟입니까? 예를 들면, 빠하라다여, 큰 바다는 점진적으로 굽고, 점진적으로 경사지고, 점진적으로 이끌립니다. 갑작스러운 벼랑이 아닙니다. 그와 같이, 빠하라다여, 이 법과 율에는 점진적인 공부, 점진적인 행함, 점진적인 실천이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무위(無爲)의 앎이 관통되지 않습니다. 빠하라다여, ‘이 법과 율에는 점진적인 공부, 점진적인 행함, 점진적인 실천이 있다. 갑작스럽게 무위(無爲)의 앎이 관통되지 않는다.’는 것이, 빠하라다여, 비구들이 거듭 보면서 이 법과 율에서 기뻐하는 이 법()과 율() 안에 있는 첫 번째 놀랍고 신기한 법입니다.

 

Comments

대원행 09.12 22:57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09&wr_id=121 참조 (해피스님과의 대화(서울 240907) ― (문답) 사마타, MBSR, 단박 깨닫는가, 교리와 수행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