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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 ― (58)「108의 용례」

▣ 주제의 확장 ― (58)「108의 용례」


108번뇌라고 잘 알려진 숫자인 108(aṭṭhasata)은 번뇌에 적용되어 나타나지는 않고 수(受-느낌/경험)와 애(愛)에 적용되어 나타납니다. 물론, 번뇌 즉 전도된 상(想)과 수(受)의 과정에서 생겨나는 심(心)의 작용이 소망(nandi)을 생겨나게 하면 애(愛)가 되므로 수(受)와 애(愛)의 108은 그대로 번뇌의 108과 연결된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108번뇌를 말할 수는 있지만, 경은 번뇌 대신 수(受)와 애(愛)에 적용되어 설명할 뿐입니다.


1. bahuvedanīyasuttaṃ (MN 59-많은 경험 경) = pañcakaṅgasuttaṃ (SN 36.19-빤짜깡가 경) ≒ bhikkhusuttaṃ (SN 36.20-비구 경)


― 「나는 방법에 따라 두 가지로도 경험을 말했고, 방법에 따라 세 가지로도 경험을 말했고, 방법에 따라 다섯 가지로도 경험을 말했고, 방법에 따라 여섯 가지로도 경험을 말했고, 방법에 따라 열여덟 가지로도 경험을 말했고, 방법에 따라 서른여섯 가지로도 경험을 말했고, 방법에 따라 백여덟 가지로도 경험을 말했다.」


3. aṭṭhasatasuttaṃ (SN 36.22-백팔 경)


• 두 가지 경험 ― 몸에 속한 것과 심(心)에 속한 것

• 세 가지 경험 ― 즐거움의 경험, 괴로움의 경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음의 경험 

• 다섯 가지 경험 ― 즐거움의 기능, 괴로움의 기능, 만족의 기능, 고뇌의 기능, 평정의 기능 

• 여섯 가지 경험 ― 안촉(眼觸)에서 생긴 경험 … 의촉(意觸)에서 생긴 경험

• 열여덟 가지 경험 ― 여섯 가지 만족의 행보와 여섯 가지 고뇌의 행보와 여섯 가지 평정의 행보

• 서른여섯 가지 경험 ― 여섯 가지 세간에 연결된 만족, 여섯 가지 출리(出離)에 연결된 만족, 여섯 가지 세간에 연결된 고뇌, 여섯 가지 출리(出離)에 연결된 고뇌, 여섯 가지 세간에 연결된 평정, 여섯 가지 출리(出離)에 연결된 평정

• 백여덟 가지 경험 ― 과거의 서른여섯 가지 경험, 미래의 서른여섯 가지 경험, 현재의 서른여섯 가지 경험


※ 서른여섯 가지 경험의 다른 설명 ― (MN 137-육처(六處) 분석 경) ― 「‘열여덟 가지 의(意)의 행보(行步)는 알려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무엇을 연(緣)하여 말했는가? 안(眼)으로 색(色)을 보고서 만족을 주는 색(色)으로 다가가고, 불만족[고뇌]를 주는 색(色)으로 다가가고, 평정을 주는 색(色)으로 다가간다. 이(耳)로 성(聲)을 듣고서 … 비(鼻)로 향(香)을 맡고서 … 설(舌)로 미(味)를 맛보고서 … 신(身)으로 촉(觸)을 닿고서 … 의(意)로 법(法)을 인식하고서 만족을 주는 법(法)으로 다가가고, 불만족을 주는 법(法)으로 다가가고, 평정을 주는 법(法)으로 다가간다. — 열여덟 가지 의(意)의 행보(行步)는 알려져야 한다.’라고 이렇게 말한 것은 이것을 연(緣)하여 말했다.」


4. taṇhāsuttaṃ (AN 4.199-애(愛) 경)


• 안의 붙잡음을 원인으로 생기는 열여덟 가지 애(愛)의 행보(行步)와 밖의 붙잡음을 원인으로 생기는 열여덟 가지 애(愛)의 행보가 있다.

• 무엇이 안의 붙잡음을 원인으로 생기는 열여덟 가지 애(愛)의 행보(行步)인가? 비구들이여, 1)‘나는 있다.’가 있을 때 


2)‘나는 여기에 있다.’가 있고, 3)‘나는 이러하다.’가 있고, 4)‘나는 다르다.’가 있고, 5)‘나는 유(有)가 아니다.’가 있고, 6)‘나는 유(有-sat)이다.’가 있고, 7)‘나는 있었으면!’이 있고, 8)‘나는 여기에 있었으면!’이 있고, 9)‘나는 이렇게 있었으면!’이 있고, 10)‘나는 다르게 있었으면!’이 있고, 11)‘나는 참으로 있기를!’이 있고, 12)‘나는 참으로 여기에 있기를!’이 있고, 13)‘나는 참으로 이렇게 있기를!’이 있고, 14)‘나는 참으로 다르게 있기를!’이 있고, 15)‘나는 있게 되었으면!’이 있고, 16)‘나는 여기에 있게 되었으면!’이 있고, 17)‘나는 이렇게 있게 되었으면!’이 있고, 18)‘나는 다르게 있게 되었으면!’이 있다. 안의 붙잡음을 원인으로 생기는 이런 열여덟 가지 애(愛)의 행보(行步)가 있다. ⇒ 비구의 그을림(AN 4.200-사랑 경) 


• 무엇이 밖의 붙잡음을 원인으로 생기는 열여덟 가지 애(愛)의 행보인가? 비구들이여, 1)‘이것으로 인해 내가 있다.’가 있을 때 


2)‘이것으로 인해 나는 여기에 있다.’가 있고, 3)‘이것으로 인해 나는 이러하다.’가 있고, 4)‘이것으로 인해 나는 다르다.’가 있고, 5)‘이것으로 인해 나는 유(有)가 아니다.’가 있고, 6)‘이것으로 인해 나는 유(有)이다.’가 있고, 7)‘이것으로 인해 나는 있었으면!’이 있고, 8)‘이것으로 인해 나는 여기에 있었으면!’이 있고, 9)‘이것으로 인해 나는 이렇게 있었으면!’이 있고, 10)‘이것으로 인해 나는 다르게 있었으면!’이 있고, 11)‘이것으로 인해 나는 참으로 있기를!’이 있고, 12)‘이것으로 인해 나는 참으로 여기에 있기를!’이 있고, 13)‘이것으로 인해 나는 참으로 이렇게 있기를!’이 있고, 14)‘이것으로 인해 나는 참으로 다르게 있기를!’이 있고, 15)‘이것으로 인해 나는 있게 되었으면!’이 있고, 16)‘이것으로 인해 나는 여기에 있게 되었으면!’이 있고, 17)‘이것으로 인해 나는 이렇게 있게 되었으면!’이 있고, 18)‘이것으로 인해 나는 다르게 있게 되었으면!’이 있다. 밖의 붙잡음을 원인으로 생기는 이런 열여덟 가지 애(愛)의 행보가 있다. ⇒ 비구의 타오름(AN 4.200-사랑 경) 


• 18+18=36의 애(愛)의 행보 → 과거-미래-현재의 36 × 3 = 108의 애(愛)의 행보


[pdf 화일 첨부]

Comments

대원행 2022.06.03 22:32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6_09&wr_id=2 참조 (행복, 그 이면의 이야기 - 더 좋은 것이 있습니다 & 108번뇌)
대원행 2023.10.19 21:38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6&wr_id=111 참조 (나는 불교를 믿는다(231017) ― 제3장 가르침[깨달음 용례7) 여래에 의한 법 - 108, 좋은 친구, 새로운 것, 검증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