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AN-7) ‒ 「불교(佛敎)의 효(孝)」

▣ 주제의 확장(AN-7) ‒ 「불교(佛敎)의 효(孝)」


불교(佛敎)에서 효(孝)를 주제로 하는 대표적인 경은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이라고 하겠지만, 이 경은 중국에서 만들어진 경이어서 부처님의 가르침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효(孝)는 우리 사회에서 중요성이 큰 주제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효(孝)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지고, 어떤 법을 설하였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니까야에 나타나는 효에 대한 가르침을 발췌하여 두 번의 「대답 – 해피스님」에서 설명하였습니다.


1. 「대답 - 해피스님(210120) 효(孝)에 대한 불교의 입장」


불교는 관계의 시발(始發)의 측면에서 효(孝)를 강조하는데, 여러 경이 산발적으로 부모님을 귀히 여기고 잘 모셔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또한, 부모님을 잘 섬기는 사람은 좋은 세상에 태어난다고 하여 그 공덕이 크다는 점도 알려줍니다.


(AN 2.33-42-평등한 심(心) 품)은 부모님의 은혜를 갚기가 쉽지 않은 이유를 어머니와 아버지는 자식들을 돌보고, 양육하고, 이 세상을 가르쳐주는 등 많은 일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은혜를 갚는 방법은 부모님이 자신의 삶을 향상으로 이끌도록 안내하는 것인데, 믿음-오계-보시 지혜를 갖추도록 부추기는 일입니다.


한편, 효(孝)에 대한 입장은 입양(入養)에 대한 입장으로 연결됩니다. 부처님은 부모님의 의미를 낳는 데에 두지 않고 돌보고 양육하고 이 세상을 가르쳐 주는 것에 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낳은 자식이든 가슴으로 품은 자식이든 돌보고 양육하고 이 세상을 가르쳐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고, 그런 부모님에게 효도하는 것이 그 자식 된 도리인 것입니다.



2. 「대답 - 해피스님(210507) 어버이날 ― 불교(佛敎)의 효(孝)」


인간들의 삶에서 효(孝)는 중요한 덕목입니다. 그렇다면 불교에서 효(孝)는 중시되고 있습니까? 불교는 개인의 삶의 완성을 지향하지만, 삶의 완성이 관계의 완성을 포괄한다는 이해의 측면[내적인 성숙과 관계의 성숙]에서 최근접의 관계인 가족 관계의 완성은 중요합니다. 그래서 불교에서 효(孝)는 큰 비중을 가지는 덕목입니다.


먼저 ‘pecca sagge pamodati(죽은 뒤에는 하늘에서 기뻐한다)’는 용례 가운데 효(孝)와 관련된 4개의 경을 소개하였는데, 부모님을 봉양하는 것은 공덕(功德)을 쌓는 행위이기 때문에 살아서는 현자들이 그를 칭찬하고, 죽은 뒤에는 하늘에서 기뻐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부모님은 범천이고, 이전의 스승이고, 이전의 신들이며 공양받을만한 분이어서 어머니-아버지에 대한 바른 실천은 부처님과 부처님의 제자에 대한 바른 실천만큼이나 삶을 보호하고 공덕을 쌓는다고 알려줍니다.


• (SN 7.19-어머니 봉양 경)

• (AN 3.31-범천과 함께함 경)

• (AN 4.4-파 엎음 경2)

• (AN 4.63-범천 경)


한편, (DN 31-싱갈라 경)은 가족이 보호되고, 안온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되기 위해 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방법과 부모가 자식을 연민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 「장자의 아들이여, 자식은 다섯 가지 조건에 의해 동쪽인 부모를 섬겨야 한다. ― ‘나는 하인처럼 그분들을 위해 봉양할 것이다. 그분들을 위해 의무를 행할 것이다. 가문의 대를 유지할 것이다. 계승된 것을 실천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돌아가신 조상님들을 위해 보시를 이어갈 것이다.’라고.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조건으로 아들에 의해 섬겨진 동쪽인 부모는 다섯 가지 조건으로 자식을 연민한다. ― 나쁜 일을 못 하게 하고, 좋은 일을 안내하고, 기술을 배우게 하고, 어울리는 아내를 맺어주고, 때가 되면 유산을 물려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조건으로 아들에 의해 섬겨진 동쪽인 부모는 이런 다섯 가지 조건으로 자식을 연민한다. 이렇게 그 동쪽은 보호되고, 안온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또한, 부모님의 은혜는 너무 커서 갚기 어렵다고 말하는 (AN 2.33-42-평등한 심(心) 품)은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으뜸의 방법을 알려주는데, 믿음-오계-보시-지혜를 갖추지 못한 부모님에게 이 네 가지를 갖추도록 부추기는 것입니다. 

 

 

3. 이외에 효(孝)를 주제로 하는 경들이 발견되는 대로 이 자리에 소개한 뒤 나중에 이 주제를 완성하겠습니다.


 

1) (AN 3.45-현명한 자 경)은 현명한 사람-고결한 사람에 의해 선언된 세 가지로 ①보시, ②출가, ③부모를 섬기는 것을 말하는데, 공덕행의 출발로서의 보시와 범행의 실천을 위한 출가의 비중과 대등하게 부모를 섬김 즉 효(孝)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불교는 효(孝)를 매우 강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df 화일 첨부]

Comments

대원행 2022.06.04 21:33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120 참조 (불교의 효(孝) - 자기화 - 식과 함께한 이 몸)
대원행 2022.07.11 11:00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130 참조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41-48)[법과 의미를 경험함 - 효 - 유위와 무위]
대원행 2023.07.17 21:12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329 참조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5-16-2)samacittavaggo (AN 2.33-42-평등한 심 품 34)[효 - 사회현상에 답변]
대원행 04.07 20:25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267 참조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4-(63~65)[불교의 효 - 운반되듯 놓임 - 모습-소리-거친 삶-법으로 재어보고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