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

[동영상] (맛지마 관통) 주제의 확장 - 39. 아비담마는 무엇인가?(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10801)

3 713 2021.08.02 09:49

(맛지마 관통) 주제의 확장 - 39. 아비담마는 무엇인가?(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10801)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anrIFkxe0M

 

부처님의 가르침은 전통적으로 경(-sutta)-(-vinaya)-(-abhidhamma) 삼장(三藏)으로 구성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 논장(論藏)은 승법(勝法)[수승(殊勝)한 법()]이라는 이해 위에서 일곱 가지 논() 즉 칠론(七論)으로 구성됩니다. 그런데 이런 전통 위에서 경과 율을 공부하면, ()과 율()에 나타나는 abhidhamma의 용례에 논장(論藏)을 적용하여 경과 율을 해석하게 됩니다. 즉 논장의 시각으로 경과 율을 해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경과 율의 삶에 대한 관점과 논의 관점은 다릅니다. 그래서 경과 율과 논이 모두 한 분의 스승인 부처님에 의해 설해졌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경과 율에 나타나는 abhidhamma를 논장이라고 번역하면, 경과 율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잘못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경과 율에 나타나는 abhidhamma는 보통 abhivinaya와 짝을 이루어 법에 대한 공부[대법(對法)]’율에 대한 공부[대율(對律)]’를 의미하는데, 논장이라는 번역은 자칫 부처님이 지시하는 법에 대한 공부의 내용이 삶에 대한 관점을 달리하는 논의 주장을 수용하라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처님에 의한 고()와 고멸(苦滅)의 가르침이 논장이라는 제3의 관점에 의해 사실[삼법인(三法印)과 연기(緣起)]로부터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abhidhamma가 무엇인지에 대한 분명한 앎은 중요합니다.

 

이런 필요에 의해 abhidhamma는 무엇인가?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주제의 확장 (39)abhidhamma는 무엇인가?답글에 게시 및 첨부

 

논장(論藏)은 법구경 주석서와 담마상가니[법집론(法集論)] 주석서에 의하면, 일곱 번째 안거에 삼십삼천(三十三天)에서 부처님이 설하고 사리뿟따 존자를 통해 비구들에게 전달되었다고 나타납니다. 특히, 담마상가니 주석서는 경과 율에도 아비담마가 언급되어 있다고 하면서 이 수업에서 소개하는 경과 율 가운데 일부를 소개하는데, abhidhamma라는 용어를 그대로 논장(論藏)으로 적용하여 이해하는 관점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경들에 나타나는 abhidhamma가 논장을 말하는 것인지, 법에 대한 공부를 말하는 것인지에 대한 문제의식 위에서 접근해야 하는 주제입니다.

Comments

아빈뇨 2021.08.04 10:57
감사합니다.
2021.12.17 19:26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32. 고싱가 큰 경[여섯 큰 제자와 부처님 & 아비담마](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10728) ㅡ>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4_02&wr_id=2
대원행 2022.10.07 21:37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7_09&wr_id=2 참조 (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69. 골리야니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