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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 ― 「삼십이상(三十二相) dvattiṃsamahāpurisalakkhaṇāni」

주제의 확장 ― 「삼십이상(三十二相) dvattiṃsamahāpurisalakkhaṇāni

 

dvattiṃsa-mahāpurisa-lakkhaṇāni 32가지 대인(大人)의 특징(大人相) = 삼십이상(三十二相)

 

삼십이상을 가지고 태어나면 오직 두 가지 갈 곳만이 있고 다른 갈 곳은 없는데, 집에 살면 전륜성왕이 되고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阿羅漢)-정등각(正等覺)이 됩니다. 이 사실은 부처님뿐만 아니라 외도의 현자들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도의 현자들은 알지 못하고 부처님만 아는 차별적인 내용도 있는데, (DN 30-삼십이상 경)은 설명하는 삼십이상을 갖추고 태어나게 하는 원인이 되는 전생의 업입니다.

 

그래서 (DN 30-삼십이상 경)은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를 포괄적으로 소개하는 경입니다.

 

한편, 삼십이상이라고 직접 나타나지는 않지만 lokāyatamahāpurisalakkhaṇa(대중철학과 대인상)의 형태로 공부된 바라문을 지시하는 문장에서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 「세 가지 베다와 제사어휘와 문자와 어원과 다섯 번째로 역사를 통달했고, 베다의 문장에 숙달됐고, 문법을 알고, 대중철학과 대인상(大人相)에 대해 부족함이 없었다.(DN 3-암바타 경)

 

1. 삼십이상(dvattiṃsa-mahāpurisa-lakkhaṇāni)의 용례 (DN 3-암밧타 경)/(DN 4-소나단다 경)/(DN 5-꾸따단따 경)/(DN 14-대전기경)/(DN 30-삼십이상 경)/(MN 91-브라흐마유 경)/(MN 92-셀라 경)=(KN 5.33-셀라 경)/(MN 95-짱끼 경)

 

삼십이상이 나타난 이유

(DN 3-암밧타 경)

고따마 존자가 정말 전승된 것처럼 부처의 신체적 특징을 갖췄는지 확인(두 가지는 신통으로 보여줌)

(DN 4-소나단다 경)

소나단다 바라문이 부처님을 만나러 가는 것을 반대하는 다른 바라문들에게 자기보다 부처님이 더 훌륭하니 자기가 가야한다고 설명하는 29가지 가운데 17번째 항목으로 사문 고따마는 32가지 대인상을 갖추었다.’라고 나타남

(DN 5-꾸따단따 경)

소나단다 바라문의 경우가 꾸따단따 바라문의 경우로 동일하게 반복됨

(DN 14-대인연경)

위빳시 부처님이 태어났을 때의 관상 이야기 삼십이상을 갖추었으니 두 갈래 길밖에 없음

(DN 30-삼십이상 경)

삼십이상을 가지고 태어나는 원인을 설명함

(MN 91-브라흐마유 경)

고따마 존자가 정말 영성처럼 부처인지 확인(두 가지는 신통으로 보여줌)

(MN 92-셀라 경)

=(KN 5.33-셀라 경)

고따마 존자가 정말 전승된 것처럼 부처의 신체적 특징을 갖췄는지 확인(두 가지는 신통으로 보여줌)

(MN 95-짱끼 경)

짱끼 바라문이 부처님을 만나러 가는 것을 반대하는 다른 바라문들에게 자기보다 부처님이 더 훌륭하니 자기가 가야한다고 설명하는 20가지 가운데 16번째 항목으로 사문 고따마는 32가지 대인상을 갖추었다.’라고 나타남

 

2. 삼십이상의 개별 항목이 나타나는 용례 (DN 14-대전기경)/(DN 30-삼십이상 경)/(MN 91-브라흐마유 경)

 

3. (DN 30-삼십이상 경) 삼십이상을 가지고 태어나는 원인을 설명함 → 「비구들이여, 외도의 현자들도 이런 서른두 가지 대인(大人)의 대인상(大人相)을 안다. 그러나 그들은 이런 업()을 원인으로 이런 상()을 얻는다.’라고 알지 못한다.

 

삼십이상의 분석 대인상/전생의 업/재가자가 얻는 보/출가자가 얻는 보 ⇒ 답글이나 첨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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