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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의 확장

주제의 확장 ― (40)「내입처(內入處)-외입처(外入處)-식(識)-촉(觸)-수(受)-상(想)-사(思)-애(愛)에 이어지는 경우…

주제의 확장 (40)내입처(內入處)-외입처(外入處)-()-()-()-()-()-()에 이어지는 경우들

 

; mahāgopālakasuttaṃ (MN 33-소 치는 사람 큰 경)에서 확장된 주제임.

 

동일한 주제를 내입처(內入處)-외입처(外入處)-()-()-()-()-()-()에 이어지는 몇 가지 전개를 보여주는 형태들이 있는데, 육계(六界)-오온(五蘊)과 심()-() 그리고 심()-()-오온(五蘊)의 경우입니다. 삶이 메커니즘적 전개를 보여주는데, 그만큼 삶의 과정 전체에 적용되는 주제들이란 의미입니다.

 

1. 육계(六界)-오온(五蘊)

 

(SN 25-들어감 상윳따) 무상(無常)하고 변하고 다른 것이 됨

(SN 26-생겨남 상윳따) 생겨남-지속-태어남-출현은 고()의 생겨남-아픔의 지속-노사(老死)의 출현임

(SN 27-오염원 상윳따) 욕탐(欲貪)=()의 오염원

 

2. ()-()

 

(DN 22-대념처경)/(MN 10-대념처경) ()가 생겨나고 소멸하는 자리

(AN 11.22-29-454-501-일반 품) 무상(無常)-()-무아(無我)-부서짐-무너짐-바램-소멸-놓음을 이어보며 머묾

 

3. ()-()-오온(五蘊) : (AN 7.95-96-622-공양받을만함 품) 무상(無常)-()-무아(無我)-부서짐-무너짐-바램-소멸-놓음을 이어보며 머묾

 

Comments

대원행 2023.09.21 21:40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427 참조 (초기불교 백일법문(수행경전) ― (별책 대념처경10)mahāsatipaṭṭhānasuttaṃ (DN 22-대념처경)[법념처, 사성제 - 고멸성제]
아빈뇨 2023.09.25 22:27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