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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71)[목동의 포살-니간타의 포살-성스러운 포살](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1117)

1 309 2022.11.18 11:02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71)[목동의 포살-니간타의 포살-성스러운 포살](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1117)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ozL8V99y0Ug

 

위사카 미가라마따에게 설해진 (AN 3.71-포살 경)은 소치는 사람의 포살-니간타의 포살-성스러운 포살의 세 가지 포살을 설명합니다. 이때, 소치는 사람의 포살은 간탐이 함께한 심()으로 하루를 보내는 낮은 삶이고, 니간타의 포살은 거짓 위에 있기 때문에 준수해도 큰 결실-이익-영광-충만이 없습니다. 하지만, 성스러운 포살을 준수하면 큰 결실-이익-영광-충만이 있는데, 오염된 심()에 대한 방책에 의한 정화로의 다섯 가지 포살[여래----천신을 계속해서 기억하는 것]과 여덟 요소를 갖춘 포살입니다. 이때, 다섯 가지 포살은 각각 더러운 머리---거울-금의 정화로 비유되고, 여덟 요소를 갖춘 포살은 (AN 8.42-상세한 포살 경)에서와 같습니다

 

(AN 3.71-포살(布薩) )은 여신자 가운데 보시 측면의 으뜸인 위사카 미가라마따(*)에게 설해진 경인데, 소치는 사람의 포살-니간타의 포살-성스러운 포살의 세 가지 포살을 설명합니다. 이때, 소치는 사람의 포살은 간탐이 함께한 심()으로 하루를 보내는 낮은 삶이고, 니간타의 포살은 거짓 위에 있기 때문에 준수해도 큰 결실-이익-영광-충만이 없습니다. 하지만, 성스러운 포살을 준수하면 큰 결실-이익-영광-충만이 있는데, 오염된 심()에 대한 방책에 의한 정화로의 다섯 가지 포살[여래----천신을 계속해서 기억하는 것]과 여덟 요소를 갖춘 포살입니다.

 

여래----천신을 계속해서 기억하는 포살은 각각 더러운 머리---거울-금의 정화로 비유됩니다.

 

여덟 요소를 갖춘 포살은 (AN 8.42-상세한 포살(布薩) )에서와 같습니다.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6_05&wr_id=2

 

(*) etadaggavaggo(으뜸 품) 참조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2_04&wr_id=7 

 

(AN 3.71-포살(布薩) 경)의 구조.jpg

Comments

대원행 2022.11.18 23:02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5_07&wr_id=2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