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 셋의 모음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90-92)[계-심-혜의 공부 - 식의 소멸 - 참회](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126)

1 417 2023.01.29 20:06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90-92)[--혜의 공부 - 식의 소멸 - 참회](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126)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6-MnBVDGR9Q

 

높은 계--혜의 세 가지 공부를 설명하는 (AN 3.91-세 가지로 구성된 공부 경2)()의 소멸로 인해 애()가 부서져 해탈한 사람에게 등불이 꺼지듯 심()이 해탈한다.’라고 하는데, ()의 소멸(viññāṇassa nirodha)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AN 3.92-상까와 경)은 부처님의 학습계율과 관련된 법의 이야기에 대해 이 사문은 단지 긴장을 부추길 뿐이다라며 참지 못하고 못마땅해한 깟사빠곳따라는 비구가 나중에 참회하는 이야기인데, 참회의 주제에 대해 주제의 확장 (65)참회를 통해 설명하였습니다. 경은 다시 부처님이 칭찬하는 비구와 칭찬하지 않는 비구에 관해 설명하는데, 견해를 본받아 따르는 비구에 대한 영향 때문입니다.

 

셋의 모음의 9번째 사문 품(samaṇavaggo)의 경들의 이어지는 공부입니다.

 

8. (AN 3.90-세 가지로 구성된 공부 경1)/(AN 3.91-세 가지로 구성된 공부 경2) 세 가지 공부 ― ①높은 계()의 공부, 높은 심()의 공부, 높은 혜()의 공부

 

높은 계()의 공부 ()를 중시함 계온(戒蘊)

높은 심()의 공부 사선(四禪)을 성취하여 머묾 정온(定蘊)

높은 혜()의 공부 사성제(四聖諦)를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앎 혜온(慧蘊)

 

게송은 ()의 소멸로 인해 애()가 부서져 해탈한 사람에게 등불이 꺼지듯 심()이 해탈한다.’라고 하는데, ()의 소멸(viññāṇassa nirodha)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소멸된 식()은 식()의 무더기가 부서져 없어진다는 의미가 아니라, 식의 무더기를 집착하게 만드는 상()-()-()-()의 상()의 전도(轉倒) 즉 무명루(無明漏)-욕루(慾漏)-유루(有漏)의 번뇌가 부서짐에 따라 무명이 버려지고 명()이 생겨 집착하지 않게 됨 즉 해탈된 삶의 식()을 의미합니다. 이런 식()의 소멸에 대해 (DN 11.6-께왓따 경, 해안을 찾는 새의 비유)()이 속성이 없고, 한계가 없고, 모든 관점에서 빛나는 여기 즉 열반에서 명()과 색()이 남김없이 멈추는 조건이라고 말합니다.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1_11&wr_id=9

 

9. (AN 3.92-상까와 경) 부처님의 학습계율과 관련된 법의 이야기에 대해 이 사문은 단지 긴장을 부추길 뿐이다라며 참지 못하고 못마땅해한 깟사빠곳따라는 비구가 나중에 참회하는 이야기인데, 참회의 주제에 대해 주제의 확장 (65)참회를 통해 설명하였습니다. 경은 다시 부처님이 칭찬하는 비구와 칭찬하지 않는 비구에 관해 설명하는데, 견해를 본받아 따르는 비구에 대한 영향 때문입니다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158 

 

칭찬하지 않는 비구 공부를 좋아하지 않고 공부하는 것을 칭찬하지 않음 공부를 좋아하지 않는 다른 비구들을 공부를 위해 부추기지 않고, 공부를 좋아하는 다른 비구들에게 사실로 진실로 적절한 때에 칭찬하지 않는 비구

 

칭찬하는 비구 공부를 좋아하고 공부하는 것을 칭찬함 공부를 좋아하지 않는 다른 비구들을 공부를 위해 부추기고, 공부를 좋아하는 다른 비구들에게 사실로 진실로 적절한 때에 칭찬하는 비구

Comments

대원행 2023.01.29 20:29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5_09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