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 셋의 모음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101)[업장소멸 개론](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316)

1 338 2023.03.18 21:55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101)[업장소멸 개론](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316)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ib5XndgtArw

 

업장소멸이란 주제의 중심이 되는 (AN 3.101-소금 종지 경)의 공부를 연장하여 나는 불교를 믿는다2부에 실린 글 「Ⅴ. 업장소멸(業障消滅)을 통해 업장소멸의 개론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때, 업장 즉 업의 장애는 몸과 말과 마음으로 잘못된 행위를 했을 때 삶에 미치는 나쁜 영향력 정도의 의미이고, 이런 나쁜 영향력의 해소를 업장소멸이라고 하겠습니다. 업장은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는데, 지금 짓는 업의 영향력과 과거에 지은 업의 영향력입니다. 지금 짓는 업의 영향은 행위를 잘 제어해서 삶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 해소해야 하고, 과거의 업의 영향은 그 크기를 줄여 지금 나의 삶에 문제를 일으키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방법으로 해소해야 합니다.

 

업을 지은 만큼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되어야 하는 업을 지은 만큼 보()를 경험한다.’라는 시각을 가질 때 범행을 실천할 수 있고 바르게 괴로움을 끝낼 수 있다고 말하면서 세 가지의 비유로써 설명하는 (AN 3.101-소금 종지 경)은 업장소멸(業障消滅)이란 주제의 중심이 됩니다. 그래서 해피스님의 책 나는 불교를 믿는다2부에 실린 글 「Ⅴ. 업장소멸(業障消滅)을 읽으면서 업장소멸의 개론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때, 업장(業障) 즉 업의 장애는 몸과 말과 마음으로 잘못된 행위를 했을 때 삶에 미치는 나쁜 영향력 정도의 의미이고, 이런 나쁜 영향력의 해소를 업장소멸(業障消滅)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업장은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는데, 지금 짓는 업의 영향력과 과거에 지은 업의 영향력입니다. 지금 짓는 업의 영향은 행위를 잘 제어해서 삶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 해소해야 하고, 과거의 업의 영향은 그 크기를 줄여 지금 나의 삶에 문제를 일으키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방법으로 해소해야 합니다.

 

세상에서는 업장에 대한 명확한 정의 없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업장의 해소를 시도하지만, 대부분 지금 짓는 업의 영향을 과거의 업의 영향으로 간주하고 대응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의 업의 영향에 대한 대응방법도 정확하지 않아서 기대만큼의 업장소멸을 얻지 못하는 형편입니다.

 

주제의 확장(AN-27) - 업장소멸(業障消滅)참조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244

Comments

대원행 2023.03.18 22:17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5_10&wr_id=1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