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124-127)(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518)

1 311 2023.05.21 20:56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124-127)(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518)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6tbYsaNmSzE

 

(AN 3.124-꾸시나라 경) 위험을 보지 못하고 해방을 위한 지혜가 없어 방일한[불선의 생각(vitakka)이 떠오름] 비구에게 주어진 것은 결실이 크지 않고, 위험을 보고 해방을 위한 지혜를 가져서 불방일한[선의 생각이 떠오름] 비구에게 주어진 것은 결실이 큼. (AN 3.125-다툼 경) 소유의 위딱까-분노의 위딱까-폭력의 위딱까를 버리고 출리의 위딱까-분노하지 않는 위딱까-비폭력의 위딱까를 많이 행하는 비구들이 부처님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방향임. (AN 3.126-고따마까 탑 경) 부처님은 실답게 알면서-인연과 함께-비범한 법을 설함. (AN 3.127-바란두 깔라마 경) 스승들에게 완전한 경지는 같은가, 제각각인가?‘

 

앙굿따라 니까야 셋의 모음 열세 번째 꾸시나라 품(kusināravaggo)입니다.

 

1. kusinārasuttaṃ (AN 3.124-꾸시나라 경) 음식을 보시받은 비구

 

좋다는 생각 = 매력(assāda) 반복되기를 희론(戱論-papañca) 욕심내고 얼이 빠지고 묶임 위험(ādīnava)을 보지 못함(anādīnavadassāvī) 해방(nissaraṇa)을 위한 지혜가 없이(anissaraṇapañño) 먹음 소유의 생각(kāmavitakka)-분노의 생각(byāpādavitakka)-폭력의 생각(vihiṃsāvitakka)이 떠오름

 

; 이런 비구에게 주어진 것은 결실이 크지 않음 방일하기 때문

 

좋다는 생각 = 매력 반복되기를 희론하지 않음(nippapañca) 욕심내고 얼이 빠지고 묶이지 않음 위험을 봄(ādīnavadassāvī) 해방을 위한 지혜를 가지고(nissaraṇapañño) 먹음 출리의 생각(nekkhammavitakka)-분노하지 않는 생각(abyāpādavitakka)-비폭력의 생각(avihiṃsāvitakka)이 떠오름

 

; 이런 비구에게 주어진 것은 결실이 큼 불방일하기 때문

 

2. (AN 3.125-다툼 경) 부처님에게 불편을 주거나 주지 않는 방향

 

부처님이 가거나 사고하기에 불편이 있는 방향 비구들이 다툼을 일으키고, 논쟁을 일으키고, 갈등을 빚고, 서로 간에 입의 칼로 찌르며 머무는 방향 출리의 위딱까-분노하지 않는 위딱까-비폭력의 위딱까를 버리고 소유의 위딱까-분노의 위딱까-폭력의 위딱까를 많이 행함

 

부처님이 가거나 사고하기에 불편이 없는 방향 비구들이 단합하고, 뜻이 맞고, 논쟁에 빠지지 않고, 우유와 물 같은 존재이고, 서로 간에 사랑스러운 눈으로 보면서 머무는 방향 소유의 위딱까-분노의 위딱까-폭력의 위딱까를 버리고 출리의 위딱까-분노하지 않는 위딱까-비폭력의 위딱까를 많이 행함

 

(DN 33.6-합송경, 세 가지로 구성된 법들) ()-불선(不善)의 위딱까~()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3_10&wr_id=19

 

3. (AN 3.126-고따마까 탑 경) 부처님이 설한 법

 

실답게 알면서-인연과 함께-비범(非凡)한 법을 설하고, 실답게 알지 못하면서-인연 없이-비범하지 않게 설하지 않음 권장해야 하고, 가르침의 근본(이어지는 가르침)으로 행해야 함 그대들은 만족해도 좋고, 기뻐해도 좋고, 즐거워해도 좋다. 세존은 정등각이고, 법은 잘 설해졌고, 상가는 잘 실천한다.’라고.

 

4. (AN 3.127-바란두 깔라마 경) 세 가지 스승들에게 완전한 경지는 같은가, 제각각인가?

 

소유의 삶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만, 물질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하고 경험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하는 스승

 

소유의 삶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물질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만, 경험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하는 스승

 

소유의 삶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물질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경험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는 스승

 

; 이런 세 가지 스승들에게 완전한 경지는 같은가 아니면 완전한 경지는 제각각인가? 다름

 

삭까 사람 마하나마를 큰 힘을 가졌다고 서술함

 

※ 「kāmānaṃ-rūpānaṃ-vedanānaṃ pariññaṃ paññapeti의 용례참조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2_03&wr_id=5

 

스승의 차별을 설하는 다른 경 (MN 11-사자후 작은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2_01&wr_id=4

Comments

대원행 2023.05.21 22:48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6_03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