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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16-20)[번뇌-기능의 단속-범행의 목적](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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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16-20)[번뇌-기능의 단속-범행의 목적](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414)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yjlh7c9wTg

 

기능들에서 문을 보호하고, 음식에 대한 적당량을 알고, 깨어있음을 실천하는 비구는 흠 없이 실천하는 것이고, 번뇌들의 부서짐을 위한 근본의 시작이라고 말하는 (AN 3.16-흠 없음 경)에서 1)누진(漏盡)새어 나옴이 다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중국적 해석이고, 원어인 āsavakkhaya번뇌들의 부서짐이라는 점을 설명하고, 2)내입처와 외입처에 의한 인식의 향상을 근()의 단속이라고 나타내는 이유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기하였습니다. --()의 나쁜 행위의 제어를 말하는 두 개의 경들 그리고 얻지 못한 선법을 얻거나 얻은 선법을 늘릴 수 있음과 유익한 법들에서 큰 충만을 얻음을 말하는 두 개의 경들을 이어서 설명하였습니다.

 

(16) apaṇṇakasuttaṃ (AN 3.16-흠 없음 경)

 

• ①기능들에서 문을 보호하고, 음식에 대한 적당량을 알고, 깨어있음을 실천하는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 = 흠 없이 실천 = 번뇌들의 부서짐을 위한 근본의 시작

 

기능(indriya)들에서 문을 보호(gutta) = 내입처로 외입처를 인식하면서 상(-nimitta)과 심상(心相-cittassa nimitta)을 붙잡지 말 것 = 욕탐(欲貪)의 제어 ()의 보호(rakkhati) = ()에서 단속 간탐과 고뇌와 악한 불선법들이 흘러들어오지 못함

 

내입처와 외입처에 의한 인식의 향상을 근()의 단속이라고 나타내는 이유에 대한 문제의식의 제기

 

주제의 확장(AN-11) - ()의 단속

  

누진(漏盡)을 새어 나옴이 다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중국적 해석이고, 원어인 āsavakkhaya번뇌들의 부서짐이라는 점을 설명하였습니다.

 

음식에 대한 적당량을 앎 오직 이 몸을 유지할 영양을 위한 만큼, 해침을 자제할 만큼, 범행에 도움이 되기 위한 만큼

 

깨어있음의 실천 밤의 중삼분(中三分)에 잠자고 나머지 시간에는 경행(輕行)을 수반한 앉음을 통해 장애가 되는 법들로부터 심()을 청정케 함

 

(17) attabyābādhasuttaṃ (AN 3.17-자신의 잘못 경)

 

몸과 말과 의()의 나쁜 행위는 자신--둘 모두를 잘못으로 이끎

몸과 말과 의()의 좋은 행위는 자신--둘 모두를 잘못으로 이끌지 않음

 

(18) devalokasuttaṃ (AN 3.18-신의 세상 경) 부처님에게서 범행(梵行)의 삶을 사는 목적 = 집착 없는 완전한 열반

 

주제의 확장 (30)설법 그리고 세존에게서 범행을 실천하는 목적참조

 

신의 세상에 태어나기 위해서 사문 고따마에게서 범행의 삶을 사느냐고 물으면 곤란하고 부끄럽고 혐오함 몸과 말과 의()의 나쁜 행위에 대해 곤란하고 부끄럽고 혐오해야 함

 

(19) paṭhamapāpaṇikasuttaṃ (AN 3.19-가게주인 경1)

 

오전-한낮-저녁에 주의를 기우려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 가게 주인은 재물을 얻거나 얻은 재물을 늘리지 못함 오전-한낮-저녁에 주의를 기우려 삼매의 상()[사념처(四念處)]에 집중하지 않는 비구는 얻지 못한 선법을 얻거나 얻은 선법을 늘리지 못함

 

오전-한낮-저녁에 주의를 기우려 업무에 집중하는 가게 주인은 재물을 얻거나 얻은 재물을 늘릴 수 있음 오전-한낮-저녁에 주의를 기우려 삼매의 상()[사념처(四念處)]에 집중하는 비구는 얻지 못한 선법을 얻거나 얻은 선법을 늘릴 수 있음

 

(20) dutiyapāpaṇikasuttaṃ (AN 3.20-가게주인 경2)

 

눈이 있고, 책임감이 강하고, 의지를 갖춘 가게주인은 오래지 않아 재물이 많아지고 가득하게 됨 눈이 있고, 책임감이 강하고, 의지를 갖춘 비구는 오래지 않아 유익한 법들에서 큰 충만을 얻음

 

비구의 눈 사성제(四聖諦)를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앎

비구의 책임감 정진(精進)

비구의 의지 ―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많이 배웠고, 가르침을 계승하고, ()을 명심하고, ()을 명심하고, 논모(論母)를 명심하는 비구들을 적당한 때에 찾아가서 대덕이시여, 어떻게 이것이 있습니까? 이것의 의미는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하고, 묻는다. 그에게 그 존자들은 드러나지 않은 것을 드러내고, 분명하지 않은 것을 분명하게 하고, 여러 가지 불확실한 법들에 대해 불확실을 제거해 준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의지를 갖추었다.

Comments

대원행 2022.04.21 22:03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5_02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