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1-2)gāravasuttaṃ (SN 6.2-존중 경)[부처님이 의지하는 것 & 오온과 오법온](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YIWmXENd8k
• 주제 ― 「존중하지 않고 순응하지 않는 자는 괴롭게 머문다. 참으로 나는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며 머물러야 하는가?」 → 「나는 내가 깨달은 법(法)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여 머물러야겠다.」
• 부처님이 깨달은 법 = 오법온(五法蘊) = 계온(戒蘊)-정온(定蘊)-혜온(慧蘊)-해탈온(解脫蘊)-해탈지견온(解脫知見蘊)
; 오온(五蘊)[색(色)-수(受)-상(想)-행(行)-식(識)] → 집착[취(取)]하면 중생인 나 = 오취온(五取蘊)(*) → 오온(五蘊)에 대응하여 집착을 해소하는 과정 = 오법온(五法蘊) → 색(色)↔계(戒), 수(受)↔정(定), 상(想)↔혜(慧), 행(行)↔해탈(解脫), 식(識)↔해탈지견(解脫知見)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2&wr_id=25「부산불교의사회(220808) - 부처님이 성취한 법 & 오취온과 오법온의 관계」 참조
(*) 오취온(五取蘊) = 나 → ‘나는 누구인가?’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6&wr_id=59「나는 불교를 믿는다(230221) - 괴로울 것인가, 행복할 것인가 & 나는 누구인가」 참조
• 윤회하는 중생들의 삶에 수반되는 구체적 아픔 = 수비고우뇌(愁悲苦憂惱)/슬픔-비탄-고통-고뇌-절망 → (SN 12.1-연기(緣起) 경) : 「생(生)을 조건으로 노사(老死)와 수비고우뇌(愁悲苦憂惱)가 생긴다.」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2_01&wr_id=1
; 법구경 강의(220913) ― 2. 불방일 품, 게송(23-28)[슬픔이 없는 사람은 슬픈 사람을 살핀다 – 중생구제] 참조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10_02_02&wr_id=5
※ 부처님이 깨달은 법 = 부처님이 성취한 법(SN 6.1-범천의 요청 경) → atakkāvacaro 딱까[애(愛)의 형성 과정]의 영역을 넘어선 것 → 애멸(愛滅) → 고멸(苦滅)
※ 깨닫지 못한 중생의 삶 = takkāvacaro 딱까[애(愛)의 형성 과정]의 영역 → 애(愛) → 고(苦)
; 애(愛)의 성질 = ālaya(아-ㄹ라야) 잡기-잡음 → 두 가지 토대를 알기 어려움 : ①여기에서의 조건성인 연기(緣起)와 ②열반(涅槃)
⇒ 부처님의 깨달음에서 ālaya(아-ㄹ라야=아뢰야)는 애(愛)의 성질일 뿐 식(識)에 속하지 않음 → 부처님의 가르침에는 ālayaviññāṇa(아뢰야식) 없음
「초기불교 백일법문 보충 - (SN 6.2-존중 경)[삶의 중심점]과 (SN 47.18-범천 경)[폭류를 건넘](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1010)」에서 설명을 보충하였습니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