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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1-2)gāravasuttaṃ (SN 6.2-존중 경)[부처님이 의지하는 것 & 오온과…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1-2)gāravasuttaṃ (SN 6.2-존중 경)[부처님이 의지하는 것 & 오온과 오법온](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YIWmXENd8k

 

주제 ― 「존중하지 않고 순응하지 않는 자는 괴롭게 머문다. 참으로 나는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며 머물러야 하는가?」 → 「나는 내가 깨달은 법()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여 머물러야겠다.

 

부처님이 깨달은 법 = 오법온(五法蘊) = 계온(戒蘊)-정온(定蘊)-혜온(慧蘊)-해탈온(解脫蘊)-해탈지견온(解脫知見蘊)

 

; 오온(五蘊)[()-()-()-()-()] 집착[()]하면 중생인 나 = 오취온(五取蘊)(*) 오온(五蘊)에 대응하여 집착을 해소하는 과정 = 오법온(五法蘊) ()(), ()(), ()(), ()해탈(解脫), ()해탈지견(解脫知見)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2&wr_id=25부산불교의사회(220808) - 부처님이 성취한 법 & 오취온과 오법온의 관계참조

 

(*) 오취온(五取蘊) = 나는 누구인가?’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6&wr_id=59나는 불교를 믿는다(230221) - 괴로울 것인가, 행복할 것인가 & 나는 누구인가참조

 

윤회하는 중생들의 삶에 수반되는 구체적 아픔 = 수비고우뇌(愁悲苦憂惱)/슬픔-비탄-고통-고뇌-절망 (SN 12.1-연기(緣起) ) : ()을 조건으로 노사(老死)와 수비고우뇌(愁悲苦憂惱)가 생긴다.」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2_01&wr_id=1 

 

; 법구경 강의(220913) 2. 불방일 품, 게송(23-28)[슬픔이 없는 사람은 슬픈 사람을 살핀다 중생구제] 참조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10_02_02&wr_id=5

 

부처님이 깨달은 법 = 부처님이 성취한 법(SN 6.1-범천의 요청 경) atakkāvacaro 딱까[()의 형성 과정]의 영역을 넘어선 것 애멸(愛滅) 고멸(苦滅)

 

깨닫지 못한 중생의 삶 = takkāvacaro 딱까[()의 형성 과정]의 영역 () ()

 

; ()의 성질 = ālaya(-ㄹ라야) 잡기-잡음 두 가지 토대를 알기 어려움 : 여기에서의 조건성인 연기(緣起)열반(涅槃)

 

부처님의 깨달음에서 ālaya(-ㄹ라야=아뢰야)는 애()의 성질일 뿐 식()에 속하지 않음 부처님의 가르침에는 ālayaviññāṇa(아뢰야식) 없음

 

 

초기불교 백일법문 보충 - (SN 6.2-존중 경)[삶의 중심점](SN 47.18-범천 경)[폭류를 건넘](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1010)에서 설명을 보충하였습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19

Comments

대원행 01.05 21:59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18&page=6 참조 (아침 독송(231010) - (SN 6.2-존중 경)과 (SN 47.18-범천 경) & (SN 1.2-폭류를 건넘 경)
대원행 01.30 14:10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49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130)] - (SN 6.2-존중 경)[독송집 구성 & 부처님을 존중하고 가르침에 순응하는 불교신자]
대원행 04.21 20:32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270 참조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4-(71~80)[흠 없음 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