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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2-6)paccayasuttaṃ (SN 12.20-조건 경)[연기(삶의 메커니즘) & …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2-6)paccayasuttaṃ (SN 12.20-조건 경)[연기(삶의 메커니즘) & 나는 누구인가](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513)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O53mvQcSOvM

 

여래가 깨닫고 실현한 것을 설명하는 두 번째 경인 (SN 12.20-조건 경)은 보편적 존재성/조건성인 삼법인(三法印) 안에서 내 삶의 문제에 특화된 여기에서의 조건성으로 연기(緣起-paṭiccasamuppāda)를 소개하는데, 무명(無明)~노사(老死)의 열두 지분에 대해 백 % 조건 관계여서 함께(sam-) 생기는(uppāda) 조건(paṭicca) 관계입니다.

 

이 열두 지분은 각각의 조건 관계에 대한 설명을 보충하면 삶의 메커니즘으로 그려지고, 삶의 메커니즘은 번호를 매기면 십이연기가 되는데, 삶의 메커니즘 위에서 간략히 십이연기를 설명하였습니다. 


삶의 메커니즘A4.jpg

 

한편, 무명(無明)~노사(老死)의 열두 지분은 연기된 법들(paṭiccasamuppannā dhammā)인데, 생겨나는 측면[()]에서는 무상(無常)하고 유위(有爲)이고 연기(緣起)된 것이고, 해소의 측면[고멸(苦滅)]에서는 부서지고 무너지고 바래고 소멸하는 것입니다.

 

이외에 경은 연기(緣起)와 연기(緣起)된 법()들을 알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주제의 답을 알게 된다고 말하는데, 과거-미래-현재의 존재에 대한 대답입니다. 그래서 불교 신자는 나는 누구인지 찾아 나서지 않아야 합니다. 단지,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그 답을 찾아 배워 안 뒤에 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 나서야 합니다. 그래서 불교의 최상위 개념은 나는 누구인가?’가 아니고 고()와 고멸(苦滅) 괴로울 것인가 행복할 것인가!’입니다.

Comments

대원행 2023.12.07 20:55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6&wr_id=122 참조 (나는 불교를 믿는다(231205) - 제3장 가르침[핵심경전 - 1. 여래가 깨닫고 실현한 법(삼법인과 연기)]
대원행 01.04 21:54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28&page=5 참조 (아침 독송(231017) - (SN 12.20-조건 경)[연기-연기된 법-나는 누구인가] & (SN 1.10-숲 경)[과거-미래-현재]
대원행 02.09 21:56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59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209)] - (SN 12.20-조건 경)[연기-연기된 법들-나는 누구인가]
대원행 02.21 00:17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2&wr_id=80 참조 (부산불교의사회(240219) 깨닫고 실현한 법 ― 2)연기(緣起)[연기된 식의 윤회]
아빈뇨 02.23 23:36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