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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2-10)nagarasuttaṃ (SN 12.65-도시 경)[윤회하는 자 = 식 & 십…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2-10)nagarasuttaṃ (SN 12.65-도시 경)[윤회하는 자 = & 십지연기와 팔정도](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518)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W8cpn7ExqM

 

()~노사(老死)의 십지연기(十支緣起) 딱까 밖의 영역에서 삶 즉 괴로움이 생겨나고 자라나는 과정을 설명 ()의 조건을 행()들이 아니라 명색(名色)으로 되돌아간다고 설명 ()과 명색(名色)의 서로 조건 됨

 

; (DN 11.6-께왓따 경, 해안을 찾는 새의 비유) ― 「여기에서 명()과 색()이 남김없이 멈춘다. ()의 멸()에 의해서, 여기에서 이것이 멈춘다.」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1_11&wr_id=9

 

• 「이 식은 되돌아간다. 명색으로부터 더 나아가지 못한다. 그 안에서 태어나거나, 늙거나, 죽거나, 옮겨가거나, 다시 태어난다.」 — 이 문장의 중심 = ()[태어나고 늙고 죽고 다시 태어나는 것 = 존재(나) & 옮겨가는 것 = ()] 윤회하는 자 = ()깨달음을 위한 길이 얻어짐 원인을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전통적 해석으로 식()이 윤회하지 않는다고 알면 깨달을 수 없음

 

; 삶의 진실 ― 「단견(斷見)도 상견(常見)도 극복한 연기(緣起)된 식()의 윤회

 

자라남 - 소멸이라는 이전에 들어보지 못한 법들에 대한 안(-)-(-)-(-지혜)-(-밝음)-(-)이 생김

 

예전의 정등각(正等覺)들이 다니던 오래된 길, 오래된 곧은 길 = 팔정도(八正道) 고멸(苦滅)의 길과 실천

 

; 그 길을 따라가며 노사(老死)~()을 실답게 알고, 자라남과 소멸과 소멸로 이끄는 실천을 실답게 앎 ()들을 실답게 알고, 자라남과 소멸과 소멸로 이끄는 실천을 실답게 앎 소멸을 위한 과정은 식()이 명색(名色)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딱까 안의 영역으로 들어가서 행()들로 연결됨. 또한, ()들의 자라남과 소멸은 무명(無明)을 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십이연기(十二緣起)의 구조를 갖춤.

 

; 그 길을 따라가며 즉 팔정도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노사(老死)~무명(無明)의 조건 관계를 역관(逆觀)의 순서에 따라 실답게 알아서 깨달음을 성취함

 

Comments

대원행 2023.06.27 21:42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287 참조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5-1)tiṇakaṭṭhasutta(SN 15.1-풀과 나무토막 경)[무명에 덮이고 애에 묶여 옮겨가고 윤회하는 중생]
대원행 2023.11.15 14:04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2&wr_id=71 참조 (부산불교의사회(231113) ― 연기(緣起) & 깨달음의 본질(생사(生死) 문제의 해결) ― 윤회하는 자=식(識)
대원행 01.03 22:44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33&page=5 참조 ( 아침 독송(231020) - (SN 12.65-도시 경)[십지연기 – 윤회하는 자 = 식] & (SN 1.13-아들만한 것 없음 경)과 (SN 1.14-끄샤뜨리야 경)[밖과 안, 세상과 나, 현상과 사실]
대원행 02.15 21:37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63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215)] ― (SN 12.65-도시 경)[식의 조건의 2중 구조 & 윤회하는 자 =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