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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2-15)assādasuttaṃ (SN 22.26-매력 경)[내가 무엇을 할 수 있겠는…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2-15)assādasuttaṃ (SN 22.26-매력 경)[내가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 매력-위험-해방](근본경전연구회 230525)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FMXb-Fpog8

 

1. 어제 독송한 (SN 22.94-꽃 경)kinti karomi 내가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의 용례를 살펴보았는데, ‘kammaṃ daḷhaṃ kinti karomi dānī 이제 이 굳센 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이제 이 굳센 업에 대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라고 업()의 영향력 안에서 살아가는 중생의 아픈 삶을 견뎌내야 한다는 가르침을 설하는 세 개의 경입니다. 슬픔의 독화살

 

(AN 5.48-얻어지지 않는 경우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1_05&wr_id=1

 

(AN 5.49-꼬살라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1_05&wr_id=2

 

(AN 5.50-나라다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1_05&wr_id=3

 

2. assādasuttaṃ (SN 22.26-매력(魅力) )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깨달았다.’라고 선언하는 17개의 경 가운데 12개의 경(70%)이 이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 주제가 부처님 깨달음의 중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삶에서 만나는 것들에서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 그리고 부정적 요소의 해소를 말하는 것은 모든 스승에게 공통된 관점이라고 할 것인데, 부처님의 깨달음도 이런 공통 즉 삶에 대한 보편적 시각 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다만, 그 요소에 대한 정확한 값과 해소를 위한 정확한 방법의 제시라는 점에서 부처님의 깨달음은 차별됨

 

매력(魅力-assāda)-위험(危險-ādīnava)-해방(解放-nissaraṇa)의 정의

 

; 매력 = ()하여 생기는 즐거움과 만족 긍정적 요소

; 위험 = 무상(無常)하고 고()이고 변하는 성질 부정적 요소

; 해방 = 욕탐(欲貪-지나친 관심)의 제어와 버림 부정적 요소의 조건을 해소하여 부정적 요소의 영향에서 벗어남

 

수학적 표현 분자(매력)와 분모(위험)의 값 = () 분자를 키우고(관계의 성숙 = 사무량심-사섭법), 분모를 줄이는(내적 성숙 = [사념처 사마타-위빳사나]) 과정이 불교 신자의 신행(信行)이고 수행임

 

분모의 극소화 또는 ‘0’화를 통한 해방 분모 ‘0’에 의한 무한대의 수() = 열반

 

분모의 극소화 또는 ‘0’화를 통한 해방의 방법 = 욕탐(欲貪)의 제어와 버림 = 1차 인식의 공동 주관의 제어 욕탐(欲貪)의 근본에 있는 번뇌의 부서짐[누진(漏盡)]으로 완성

Comments

대원행 01.03 22:39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37&page=5 참조 (아침 독송(231026) ― (SN 22.26-매력 경)과 (SN 22.27-매력 경2)[매력-위험-해방] & (SN 1.18-히리 경)[자책의 두려움]
대원행 02.21 22:55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67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221)] ― (SN 22.26-매력 경), (SN 22.27-매력 경2)[(매력-위험-해방) - 정의와 부처님의 경우]
대원행 04.09 21:33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2&wr_id=88 참조 (부산불교의사회(240408) 깨닫고 실현한 법 ― 3)오온[(위없는 바른 깨달음) 매력-위험-해방 - 위험을 보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