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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4-4)vibhaṅgasuttaṃ (SN 12.2-분석 경)[연기의 분석 - 명색과 행…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4-4)vibhaṅgasuttaṃ (SN 12.2-분석 경)[연기의 분석 - 명색과 행들](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615)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5ygT1sk5Ew

 

분석 경(vibhaṅgasuttaṃ)이란 이름으로 직접 나타나는 첫 번째 경은 연기(緣起)에 대한 분석이 주제인데, 연기된 법 12개에 대한 부처님의 정의입니다. 이런 정의에 어긋난 개념으로 경을 해석할 때 삶에 대한 다른 관점으로 가르침을 이해하게 되고, 불교의 변질을 초래합니다. 이때, 특히 주목해야 하는 점들을 설명하였습니다.

 

()과 노사(老死) 일념생사(一念生死)라고 말할 수 있는 여지가 없이 윤회의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음

 

() 한순간 이전의 나의 존재 상태에서 지금 삶의 결과를 쌓아 변화한 존재로서의 나 ()과 명색(名色)의 생존 기간의 불균형에 의한 윤회

 

() ()의 붙잡는 성질에 의해 집착된 행위 취를 행위로 보지 못할 때 유()를 업유(業有)와 생유(生有)라는 경에 없는 개념으로 이해하게 됨

 

()에서 주목할 경 (MN 11-사자후의 작은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2_01

 

() 내입처(內入處)-외입처(外入處)-()의 만남[삼사화합(三事和合)] ()-()-() 삼사화합(三事和合) 아님

 

육입(六入) 육내입처(六內入處) 육외입처(六外入處)와 함께 활성화된 상태 활성요소인 작의(作意)에 의해 식()을 생겨나게 함

 

명색(名色) (-파생된 것) (), (), (), (), 작의(作意)

 

; ()이 식()을 포함[비색사음(非色四陰)]하면서 연기(緣起)에 대한 왜곡된 해석이 시작됨 재생연결식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

 

해피스님의 십이연기 특강28 - 식과 명색 3)명색의 확장된 정의의 문제(근본경전연구회 190508)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05&wr_id=61

 

() 육식(六識), 유위(有爲)의 과정[심행(心行)=()-()]에서 식()이 머물고 늘어나는[연기(緣起)된 식()] 현상에 의해 행()들을 조건으로 식()이 생긴다는 조건 관계를 설명함

 

()= 신행(身行)-구행(口行)-심행(心行) 오온(五蘊)의 행()들은 신행(身行)-구행(口行)-의행(意行)의 형성작용으로 나타나서 구분됨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2&wr_id=53참조

 

 

Comments

아빈뇨 2023.06.16 10:53
감사합니다.
대원행 2023.09.19 22:50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423 참조 (초기불교 백일법문(수행경전) ― (별책 대념처경8)mahāsatipaṭṭhānasuttaṃ (DN 22-대념처경)[법념처, 사성제 - 고성제]
대원행 01.02 15:33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948&page=4 참조 (아침 독송(231107) - (SN 12.2-분석 경) & (SN 1.25-아라한 경)
대원행 03.08 21:22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79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308)] ― (SN 12.2-분석 경)[연기의 분석(용어 정의) 특히 명색과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