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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개론-신행지침 220723) - [사여의족과 삼매수행 & 보편적 깨달음=혜해탈자](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초기불교(개론-신행지침 220723) - [사여의족과 삼매수행 & 보편적 깨달음=혜해탈자](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iDucrz-dWNQ

 

(SN 51.20-분석 경) 사여의족(四如意足)에 대한 용어 정의를 목적으로 설해진 경

 

사여의족(四如意足) 관심-노력-()-관찰의 삼매와 노력의 행()

 

두 가지 관점에서 이해해야 함

 

1) 관심-노력-()-관찰의 삼매 (AN 4.41-삼매수행 경)의 네 단계의 삼매수행과 대비됨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7_05&wr_id=4

 

;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으로 이끄는 삼매수행, ()와 견()의 얻음으로 이끄는 삼매수행, ()-정지(正知)로 이끄는 삼매수행, 번뇌들의 부서짐으로 이끄는 삼매수행

 

2) 보편적 깨달음인 혜해탈자(慧解脫者)와 양면해탈자(兩面解脫者)-삼명(三明) 아라한-육신통(六神通) 아라한 (SN 8.7-자자(自恣)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1_08&wr_id=6

 

; 관심-노력-()-관찰의 삼매는 혜해탈자가 되기 위한 (AN 4.41-삼매수행 경)의 네 단계와 같고, 이어지는 노력의 행()에서 육신통(六神通) 아라한의 길이 설명됨. 이때, 혜해탈자가 되는 길은 구차제주(九次第住)인데(*), 이것이 깨달음의 길이고, 노력의 행()에 속한 과정은 누진통(漏盡通)을 제외한 오신통(五神通)을 성취하기 위한 중생의 영역에 속한 성취를 이끄는 방법임.

 

(*) (AN 9.44-혜해탈자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7_05&wr_id=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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