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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송집(초기불교 백일법문)

초기불교 백일법문(수행경전) ― (별책 대념처경10)mahāsatipaṭṭhānasuttaṃ (DN 22-대념처경)[법념처, …

초기불교 백일법문(수행경전) (별책 대념처경10)mahāsatipaṭṭhānasuttaṃ (DN 22-대념처경)[법념처, 사성제 - 고멸성제](근본경전연구회 230921)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o7Hy5dHHHgU

 

사념처(四念處)의 법념처(法念處)는 다섯 가지 장애-오취온-육처-칠각지-사성제의 5개의 소분류 대상으로 구성되는데, 각각 5-5-6-7-4개의 조각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복수로 나타납니다.

 

5) 사성제(四聖諦) ― ③고멸성제(苦滅聖諦)

 

고멸성제(苦滅聖諦)는 고집성제(苦集聖諦)인 애()의 해소입니다.

 

“katamañca, bhikkhave, dukkhanirodhaṃ ariyasaccaṃ? yo tassāyeva taṇhāya asesavirāganirodho cāgo paṭinissaggo mutti anālayo.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고멸성제(苦滅聖諦)인가? 그 애()가 남김없이 바랜 소멸, 포기, 놓음, 풀림, 잡지 않음이다.

 

tatratatrābhinandinī(여기저기서 기뻐하는 것) 여기저기’ = 지금 삶의 전개 과정 = 내입처(內入處) ~ (-vicāra) = 세상에서 마음을 끌고 즐거운 것 ()는 여기에서 버려지고 소멸함 고멸성제(苦滅聖諦)를 이어보며 머무는 것은 이렇게 여기저기서 애()가 버려지고 소멸하는 현장을 이어보며 머무는 것

 

한편, 지금 삶의 전개 과정 즉 내입처(內入處) ~ (-vicāra)’는 유사한 형태의 용례를 보여주는데, 주제의 확장에서 정리하였습니다.

 

주제의 확장 (40)내입처(內入處)-외입처(外入處)-()-()-()-()-()-()에 이어지는 경우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1&wr_id=49

Comments

아빈뇨 2023.09.25 22:29
감사합니다.
대원행 01.05 21:43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n&wr_id=1009  참조 (아침독송(240105) 대념처경7) - 법념처4)[고멸성제 - 생겨난 자리에서 버려지는 갈애] & (SN 1.61-명 경), (SN 1.62-심 경), (SN 1.63-애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