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불법승(佛法僧) > 불 [佛]

불법승(佛法僧)

두 가지 방향으로 안내되는 [부처님]

0 1,326 2017.08.14 13:57

불교신자는 부처님을 믿는 사람입니다. 부처님을 믿는다는 것은 부처님의 깨달음을 믿는다는 것인데, 완전한 깨달음을 성취하신 부처님의 가르침은 완전한 가르침이어서 나의 삶을 완전한 향상으로 이끈다고 믿는 것입니다.

 

무어라 말해도 불교는 부처님입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누구인지, 어떤 계보를 가지는 분인지, 어떤 삶의 과정에서 무엇을 깨달아 부처가 되었는지, 깨달음 이후의 삶은 어떠하였는지 등을 아는 것은 불교신자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기본이 되는 공부 주제입니다.

 

우리 법회에서는 이 주제를 「기본기(基本技)」라고 부릅니다. 2016년 3월부터 시작해서 금요법회에서 1시간씩 공부해 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팔정도 특강 때문에 쉬고 있지만 특강을 마치면 계속 이어가게 됩니다. 

 

[불교입문] 메뉴에 속한 [부처님]은 두 가지 방향으로 안내될 것입니다. 한 가지는 기본기(基本技)공부의 연결입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부처님에 대한 기본을 익히는 것은 불교신자로서의 바른 신행(信行)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해야할 것입니다. 수업 동영상은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02&wr_id=2&sst=wr_num%2Cwr_reply&page=3 에서 시작됩니다. 

 

다른 한 가지는 단편적으로 부처님을 정의하는 경전들입니다. 예를 들면, 여래는 설하는 대로 행하는 자이고 행하는 대로 설하는 자이다이처럼 설하는 대로 행하는 자이고 행하는 대로 설하는 자라고 해서 여래라 부른다.

<세상 경(A4:23)>」라는 설명입니다. 경전에 산재해 있는 부처님을 정의하는 경설(經說)들은 이 자리에서 순서 없이 정리할 계획입니다.

 

불교는 부처님입니다. 부처님에 대한 바른 앎, 바른 이해는 우리가 갖춰야할 첫 번째 조건입니다. 이 자리에서 그 내용을 제공받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