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불법승(佛法僧)

불법승(佛法僧)

[참고] 장로 비구 제자가 갖추어야 하는 덕목

0 1,203 2017.09.30 23:11

[참고] 장로 비구 제자가 갖추어야 하는 덕목 - <소멸의 경(A5:166)> 중에서

 

"우빠와나여, 몇 가지 법을 갖출 때 장로 비구는 그의 동료 수행자들이 사랑하고 마음에 들어 하고 존중하고 경의를 표하는가?”

 

세존이시여, 다섯 가지 법을 갖출 때 장로 비구는 그의 동료 수행자들이 사랑하고 마음에 들어 하고 존중하고 경의를 표합니다. 무엇이 다섯인가요? 세존이시여, 여기

 

장로 비구는 계를 잘 지킵니다. 그는 계목의 단속으로 단속하면서 머뭅니다. 바른 행실과 행동의 영역을 갖추고, 작은 허물에 대해서도 두려움을 보며, 학습계율을 받아 지녀 공부 짓습니다.

 

그는 많이 배우고 배운 것을 바르게 호지하고 배운 것을 잘 정리합니다. 시작도 훌륭하고 중간도 훌륭하고 끝도 훌륭하며, 의미와 표현을 구족하여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하고 지극히 청정한 범행을 확실하게 드러내는 가르침들이 있으니, 그는 그러한 가르침들을 많이 배우고 호지하고 말로써 친숙해지고 마음으로 숙고하고 견해로써 잘 꿰뚫습니다.

 

그는 선한 말을 하고 선한 말씨를 가졌고 예의바르고 명확하고 흠이 없고 뜻을 바르게 전달하는 언변을 구족하였습니다.

 

그는 지금여기에서 행복하게 머물게 하는 높은 마음인 네 가지 선()을 원하는 대로 얻고 힘들이지 않고 얻고 어렵지 않게 얻습니다.

 

그는 번뇌가 다하여 번뇌가 없는 심해탈과 혜해탈을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실다운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뭅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다섯 가지 법을 갖춘 장로 비구는 그의 동료 수행자들이 사랑하고 마음에 들어 하고 존중하고 경의를 표합니다.”

 

"장하고 장하구나, 우빠와나여. 우빠와나여, 이러한 다섯 가지 법을 갖춘 장로 비구는 그의 동료 수행자들이 사랑하고 마음에 들어 하고 존중하고 경의를 표한다. 우빠와나여, 만일 장로 비구에게 이러한 다섯 가지 법이 없다면 동료 수행자가 그를 이가 빠지고 머리가 허옇게 세고 주름살이 쭈글쭈글 잡힌 것 때문에 존경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하겠는가? 우빠와나여, 그러나 장로 비구에게 이러한 다섯 가지 법이 있기 때문에 동료 수행자들이 사랑하고 마음에 들어 하고 존중하고 공경하고 숭배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