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차제설법

차제설법

차제설법(次第說法)[anupubbikathā - ‘anupubbiṃ kathaṃ kathesi’]

0 1,314 2017.08.04 16:35
차제설법(次第說法)[anupubbikathā - ‘anupubbiṃ kathaṃ kathesi’]은 아직 준비 되지 않은 제자들을 위해 시작부터 끝까지를 순차적으로 설하는 가르침의 기법입니다.
 
율장(律藏)[vinaya] 대품(大品)[mahāvagga]에 속하는 대온(大蘊)[mahākhandhako]은 야사 존자와 관련된 대중들의 경우를 통해 차제설법을 상세히 설명해 주는데, 55명의 아라한과 삼보(三寶)에 귀의한 최초의 남자신도-여자신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공부의 기준에 의하면, 율장 대품은 일차 결집에서 결집된 법()과 율()이 아닙니다. 그래서 공부의 기준으로 삼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공부 주제에 대한 참고가 되기 때문에 다음 자리에서 정리하였습니다.
 
공부의 기준에서 차제설법은 8개의 경전에 나타납니다. 이 경전 용례를 정리하였습니다. 한 가지 특기할 점은 <대전기경(D14)>입니다. 사까무니 부처님은 다섯 비구에게 직접 사성제를 설함으로써 깨달음의 보편성을 확인하고 나서 각각의 경우에 차제설법을 하는데, 위빳시 부처님은 처음으로 법을 설하는 두 명의 상수제자에게서부터 차제설법을 하는 것입니다.
 
차제설법의 중심 내용은 이렇습니다. - ekamantaṃ nisinnassa kho [brāhmaṇassa pokkharasātissa] bhagavā anupubbiṃ kathaṃ kathesi, seyyathidaṃ dānakathaṃ sīlakathaṃ saggakathaṃ; kāmānaṃ ādīnavaṃ okāraṃ saṃkilesaṃ, nekkhamme ānisaṃsaṃ pakāsesi. yadā bhagavā aññāsi [brāhmaṇaṃ pokkharasātiṃ] kallacittaṃ muducittaṃ vinīvaraṇacittaṃ udaggacittaṃ pasannacittaṃ, atha yā buddhānaṃ sāmukkaṃsikā dhammadesanā, taṃ pakāsesi dukkhaṃ samudayaṃ nirodhaṃ maggaṃ. seyyathāpi nāma suddhaṃ vatthaṃ apagatakāḷakaṃ sammadeva rajanaṃ paṭiggaṇheyya; evameva [brāhmaṇassa pokkharasātissa] tasmiññeva āsane virajaṃ vītamalaṃ dhammacakkhuṃ udapādi “yaṃ kiñci samudayadhammaṃ, sabbaṃ taṃ nirodhadhamman”ti. atha kho [brāhmaṇo pokkharasāti] diṭṭhadhammo pattadhammo viditadhammo pariyogāḷhadhammo tiṇṇavicikiccho vigatakathaṃkatho vesārajjappatto aparappaccayo satthusāsane bhagavantaṃ etadavoca —」
 
그러자 세존께서는 [뽁카라사띠 바라문]에게 순차적인 가르침을 설하셨다. 보시(布施)의 가르침, ()의 가르침, 천상(天上)의 가르침, 소유적 사유들의 위험과 타락과 오염됨, 출리(出離)의 이익을 밝혀주셨다. 세존께서는 [뽁카라사띠 바라문]에게 건강한 마음, 부드러운 마음, 장애 없는 마음, 의욕적인 마음, 밝고 깨끗한 마음이 생겼음을 아시게 되었을 때, 모든 부처님들께서 찾아내신 고()-()-()-()라는 법의 가르침을 드러내셨다. 마치 얼룩이 없는 깨끗한 천이 바르게 잘 염색되는 것처럼 [뽁카라사띠 바라문]에게는 그 자리에서 '일어남의 법은 무엇이든지 소멸의 법이다.'라는 티 없고 때 없는 법안이 생겨났다. 그래서 [뽁카라사띠 바라문]은 법을 보았고, 법을 얻었고, 법을 체득했고, 법을 간파했고 의심을 건넜고, 혼란을 제거했고, 무외를 얻었고, 스승의 교법에서 남에게 의지하지 않게 되어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
 
이 내용이 8개의 경에서 대화 상대만 바뀌어서 반복되는 것입니다.
 
한편, 차제설법(次第說法)[anupubbikathā - ‘anupubbiṃ kathaṃ kathesi’]이란 표현이 나타나는 경전이 하나 더 있는데, 남에게 법을 설하는 자는 먼저 안으로 다섯 가지 사항을 확립해야 한다고 말하는 <우다이 경(A5:159)[Udāyīsutta]> 입니다. 이때 다섯 가지 사항은
 
1) ‘나는 순차적으로 가르침을 설하리라[차제설법(次第說法)].'라고 생각할 것,
2) '나는 단계를 보면서 가르침을 설하리라.'라고 생각할 것,
3) '연민으로 가르침을 설하리라.'라고 생각할 것,
4) '물질적인 것을 바라면서 가르침을 설하지 않으리라.'라고 생각할 것,
5) '자신과 남을 해치지 않고 가르침을 설하리라.'라고 생각할 것
 
입니다. 경전은 이렇게 마무리됩니다. - “아난다여, 남에게 법을 설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아난다여, 남에게 법을 설하는 자는 안으로 이러한 다섯 가지 사항을 확립한 뒤에 남에게 법을 설해야 한다."
 
1) ‘Anupubbiṃ kathaṃ kathessāmī’ti paresaṃ dhammo desetabbo; 2) ‘pariyāyadassāvī kathaṃ kathessāmī’ti paresaṃ dhammo desetabbo; 3) ‘anuddayataṃ paṭicca kathaṃ kathessāmī’ti paresaṃ dhammo desetabbo; 4) ‘na āmisantaro kathaṃ kathessāmī’ti paresaṃ dhammo desetabbo; 5) ‘attānañca parañca anupahacca kathaṃ kathessāmī’ti paresaṃ dhammo desetabbo. Na kho, ānanda, sukaraṃ paresaṃ dhammaṃ desetuṃ. Paresaṃ, ānanda, dhammaṃ desentena ime pañca dhamme ajjhattaṃ upaṭṭhāpetvā paresaṃ dhammo desetabbo”ti.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