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새출발 법회 > 새출발법회2016

새출발 법회

해피스님의 새출발법회 2-41)[[원함 경-이유 경](빈다고 이뤄지지 않음-적절한 실천)

0 1,003 2017.12.02 16:26
▣ 해피스님의 새출발법회 2-41)[원함 경-이유 경](빈다고 이뤄지지 않음-적절한 실천)
   [동영상] ☞ https://youtu.be/5ypAxVzWXtY

세상에는 원하지만 얻기 어려운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간절히 원한다고 해서 또는 애써 빈다고 해서 즉 기도의 힘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직 얻고자 하는 것을 얻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찾아서 실천하는 것이 원하는 그것을 얻는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적절한 실천이 있으면 반드시 얻어진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인간의 삶의 수준이 그렇게 높은 수준도 아닌데다가 세상은 다양한 조건들의 결합으로 유지-진행되기 때문입니다[무상(無常)]. 때로 사회적인 조건이 감당할 수 없는 규모로 닥쳐오면 개인의 실천이 아무리 뛰어나다 해도 그것을 극복하지 못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스러운 제자는 최선의 실천에도 불구한 실패의 경우에도 후회하지 않습니다. 무상(無常)에 대한 바른 이해 위에서 받아들이기 때문에 최선의 실천을 이어 가게 되고, 사회적 조건들이 유리하게 작용할 때는 큰 성취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최선의 실천으로 커다란 성과를 얻었다 해도 우쭐해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 실천을 이어 감으로써 사회적 조건들이 불리하게 작용할 때도 최선의 대응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원함 경과 이유 경 두 개의 경전은 이런 설명을 통해 불교신자들의 삶에 명확한 잣대를 제공해 줍니다.

원함 경(A5:43)[iṭṭhasuttaṃ]

• iṭṭha: pleasing; agreeable. (nt.), happiness; pleasure. (adj.)
 
그때 급고독 장자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린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급고독 장자에게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장자여, 다섯 가지 법들이 있으니 그것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pañcime, gahapati, dhammā iṭṭhā kantā manāpā dullabhā lokasmiṃ]. 무엇이 다섯인가?
 
수명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아름다움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행복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명성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천상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장자여, 이러한 다섯 가지 법들이 있으니 그것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장자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이러한 다섯 가지 법들은 빈다고 해서 얻어지지 않고 바란다고 해서 얻어지지 않는다.“

imesaṃ kho, gahapati, pañcannaṃ dhammānaṃ iṭṭhānaṃ kantānaṃ manāpānaṃ dullabhānaṃ lokasmiṃ na āyācanahetu vā patthanāhetu vā paṭilābhaṃ vadāmi

"장자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이러한 다섯 가지 법들이 만일 빈다고 해서 얻어지고 바란다고 해서 얻어진다면 이 세상에서 누가 무엇 때문에 단축시키려 하겠는가?

장자여, 수명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가 수명을 위해 수명을 빌거나 기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장자여, 수명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수명을 가져오는 실천을 해야 한다[āyusaṃvattanikā paṭipadā paṭipajjitabbā]. 그가 수명을 가져오는 실천을 할 때 수명을 얻게 된다[āyusaṃvattanikā hissa paṭipadā paṭipannā āyupaṭilābhāya saṃvattati]. [이렇게 해서]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수명을 얻는다.“

"장자여, 아름다움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가 아름다움을 위해 아름다움을 빌거나 기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장자여, 아름다움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아름다움을 가져오는 실천을 해야 한다. 그가 아름다움을 가져오는 실천을 할 때 아름다움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해서]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아름다움을 얻는다."

"장자여, 행복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가 행복을 위해 행복을 빌거나 기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장자여, 행복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행복을 가져오는 실천을 해야 한다. 그가 행복을 가져오는 실천을 할 때 행복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해서]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행복을 얻는다."

"장자여, 명성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가 명성을 위해 명성을 빌거나 기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장자여, 명성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명성을 가져오는 실천을 해야 한다. 그가 명성을 가져오는 실천을 할 때 명성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해서]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명성을 얻는다."

"장자여, 천상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가 천상을 위해 천상을 빌거나 기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장자여, 천상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천상을 가져오는 실천을 해야 한다. 그가 천상을 가져오는 실천을 할 때 천상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해서] 그는 천상을 얻는다."

"수명과 아름다움과 명성과 명망과 천상과 높은 가문과 고상한 즐거움을 
지속적으로 원하는 자는 [방일하지 말지어다.]
현자들은 공덕을 짓는 행을 찬탄하나니
현자는 방일하지 않아 두 가지 이익을 성취하누나.
그것은 금생의 이익과 내생의 이익이라.
슬기로운 자는 이러한 이익과 함께하기 때문에
현자라 한다네.”

이유 경(A5:41)

한때 세존께서는 사왓티에서 제따 숲의 급고독원에 머무셨다. 그때 급고독 장자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린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급고독 장자에게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장자여, 다섯 가지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가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킨다. 부모를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키게끔 한다. 아들과 아내와 하인과 일꾼들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키게끔 한다. 장자여, 이것이 첫 번째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이다.” 

“다시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친구와 친척들을 행복하게 하고 만족하게 하고 바르게 행복을 지키게끔 한다. 장자여, 이것이 두 번째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이다.”

“다시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모든 재난, 즉 불과 물과 왕과 도둑과 적과 [나쁜 마음을 가진] 상속인 등의 여러 가지 재난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그것은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준다. 장자여, 이것이 세 번째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이다."

“다시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다섯 가지 헌공을 하나니, 그것은 친지에게 하는 헌공, 손님에게 하는 헌공, 조상들에게 하는 헌공, 왕에게 하는 헌공[세금], 신에게 하는 헌공이다. 장자여, 이것이 네 번째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이다."

“다시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열정적인 노력으로 얻었고 팔의 힘으로 모았고 땀으로 획득했으며 법답고 법에 따라서 얻은 재물로 사문․바라문들에게 정성을 다한 보시를 한다. 그러한 사문․바라문들은 교만과 방일함을 금하고 인욕과 온화함에 헌신하여 살면서 각자 자신을 길들이고 각자 자신을 제어하고 각자 자신을 완전한 열반에 들게 한다. 이러한 사문․바라문들에게 하는 보시는 고귀한 결말을 가져다주고 신성한 결말을 가져다주며 행복을 익게 하고 천상에 태어나게 한다. 장자여, 이것이 다섯 번째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이다.

장자여, 이러한 다섯 가지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장자여, 만일 성스러운 제자가 이러한 다섯 가지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를 유념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재물이 망하게 되면 그는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나는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를 유념했지만 나의 재산은 망하였구나.'라고. 그렇기 때문에 그에게 후회는 없다. 장자여, 만일 성스러운 제자가 이러한 다섯 가지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를 유념했을 때 재물이 증가하게 되면 그는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나는 재물을 벌어야 하는 이유를 유념했고 나의 재산은 증가하였구나.'라고. 그렇기 때문에 그는 두 가지 다에 있어서 후회가 없다."

"'나는 재물을 수용하였고
나를 의지하는 자들을 부양하였고 재난을 건넜다.
높은 존재에 태어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시를 하였고
다섯 가지 공물을 베풀었다.
계를 구족하고 제어되고
청정범행을 닦는 자들을 섬겼다.
현명한 재가자는 어떤 목적을 위해 재물을 원하나니
나는 그 목적을 이루었고 후회하지 않는 행을 하였네.'
인간은 이런 것을 기억하면서
성스러운 법에 굳게 서나니
여기 [이 세상에서는] 칭송을 받고
죽은 뒤에는 천상에서 기쁨 누리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