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해피스님 이야기

해피스님 이야기

부처님은 왜 오셔야만 했을까 - 삼신설(三身說) 유감(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190515)

0 674 2019.05.16 19:16

부처님은 왜 오셔야만 했을까 - 삼신설(三身說) 유감(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 190515)

[동영상] https://youtu.be/DnzfZ8r60d8

 

태어나지 않기 위한 조건을 갖추지 못해서 전생의 부처님은 죽은 뒤에 태어나야만 했다는 설명에 대해, 삼신(三身)을 모르면 부처님의 위대함을 모른다는 어떤 분의 댓글과 관련해서 저의 입장을 설명하였습니다.

 

부처님은 진리 또는 세상의 이치를 깨달아 사실에 부합한 삶을 이끄는 스승입니다. 부처님은 어디에서도 진리 또는 이치의 당체를 설정하여 부처의 법신(法身)이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다만, 진리에 부합한 삶을 통해 고멸(苦滅)을 실현할 뿐입니다.

 

아난다 존자 등 아라한의 후신(後身)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라한은 몸으로 가지 않아서 중생 세상에 돌아오지 않습니다. 아마도 법신(法身)과 보신(報身)이라는 삼신설(三身說)에 입각하여 화신(化身)으로의 부처를 주장하는 입장에서라면 그렇게 말할 수도 있겠지만, 부처님 가르침에 의하면, 아라한의 후신이란 개념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부처되기 이전, 아직 태어나지 않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지 못했기에 태어나셨습니다. 그리고 삶의 과정에서 태어나지 않는 조건을 갖추어 깨닫고, 완전히 열반하셨습니다. 거기에 다른 어떤 의미를 부여하려고 애쓰지 않아야 합니다. 그때 부처님을 바르게 만나고, 삶을 향상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