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많이 본 동영상

많이 본 동영상

인간 중심의 가르침들 - [유교-도교-불교 - 1)](EBS 인문학특강 최진석교수님)[해피설법회 6-19]

0 1,162 2017.09.27 00:10

▣ 인간 중심의 가르침들 - [유교-도교-불교 - 1)](EBS 인문학특강 최진석교수님)[해피설법회 6-19]

    [동영상] ☞ http://youtu.be/AZM7dyXl-Uw

; 요즘 공부 중인 '근본불교 열풍의 원인'에 대한 대구불교방송 인터뷰 내용의 확장입니다.

 

불교 근본경전[니까야]에 면면히 흐르는 정신이라고 하면 '삶의 현실에 대한 통찰'이라고 할 것이고, 이것은 타력종교들이 말하는 신을 중심에 두고 신의 권능에 의해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서 벗어나, 인간을 중심에 두고 스스로의 힘으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자력종교로서의 불교를 정의해 준다고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때, 신의 권능을 대체하는 삶의 전개 원리는 '행위가 가지는 과(果)와 보(報)의 법칙성' 즉 업인과보(業因果報)입니다.

 

그런데 요즘 EBS 인문학 특강에서 최진석 교수님의 강의[현대 철학자 노자]는 신의 세계를 극복하고 인간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두 사람, 공자와 노자를 말하고 있습니다. 신 중심의 삶을 부정하고 인간 중심의 삶을 선언하는 부처님과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공통점을 말할 수 있는데, 이 점에서 최 교수님의 강의를 참고해서 유교-도교-불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수업에서는

[1] 공자(孔子)와 노자(老子)의 공통점과

[2] 공자의 깨달음에 대한 노자의 반격

에 대한 최진석 교수님의 강의 내용과 거기에 대한 불교의 입장을 설명하였는데, 경전의 근거를 보충한 「인간 중심의 가르침들 - [유교(儒敎)-도교(道敎)-불교(佛敎) - ①]」을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다음 주 수업에서는 '춘추전국시대의 철학적 사명 - 천명론 극복과 도의 질서 확립'에 대한 노자와 공자의 접근 그리고 불교의 입장을 정리하고, 도덕경 제1장으로 들어갈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