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소개

소개

명절 인사 - 소유하고자 하는 자를 위한 가르침 - 책 출판 계획(해피스님 200122)

0 636 2020.01.23 10:54

명절 인사 - 소유하고자 하는 자를 위한 가르침 - 책 출판 계획(해피스님 200122)

[동영상] https://youtu.be/iz1mbuK-zHY

 

설 명절을 맞아 세간적 실패의 중심을 구성하는 세 가지[인간관계, , 건강]를 고려한 인사법을 설명하였습니다. 「①가족 그리고 사랑하고 소중한 사람들과 더불어 건강하고 돈도 많이 벌어서,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부처님의 제자를 구분하는 방법 중 한 가지는 출가자, 범행(梵行)을 실천하는 재가자(brahmacārī-브라흐마짜리), 소유하고자 하는 재가자(kāmabhogī-까마보기)입니다. 특히, (DN 29-정신(淨信)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3_06&wr_id=7)(MN 73-왓차 긴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8_03&wr_id=1)은 이런 구성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때, 소유하고자 하는 재가자(kāmabhogī)흰옷을 입은 재가 제자로서 소유하고자 하는 자이고, 가르침을 행하고, 가르침에 보답하는 자인 의심을 건너고, 불확실에서 벗어나고, 자기 확신을 얻고, 스승의 가르침에서 다른 스승을 의지하지 않고 머무는남신자-여신자또는 자식들로 북적거리는 집에서 살고, 까시의 백단향을 경험하고, 꽃과 향과 화장품을 지니고, ()과 은()이 허용된 자라고 설명되는데, 대부분의 불교 신자가 여기에 속합니다.

 

그래서 소유하고자 하는 재가자(kāmabhogī)를 위한 부처님 가르침이 정리되고 소개되어야 하는 필요성이 크다는 점을 강조하였는데, 이런 가르침을 배워 알고 실천하는 불교 신자는, ‘세간적 실패의 중심과 연결할 때, 인간관계와 돈과 건강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성공하게 된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리고 불교 신자에게 이런 성공이 보장되는 줄 알면 누가 불교 신자 되기를 마다할 것인지 물었는데, 이것이 불교 중흥의 방법인 것입니다.

 

한편, 소유하고자 하는 재가자(kāmabhogī)와 출가자-범행(梵行)을 실천하는 재가자(brahmacārī)에 대한 신행(信行)의 차이는 삶에 대한 이해의 측면이라고 해야 합니다. 소유하고자 하는 재가자(kāmabhogī)에게는 삶에 대한 충분한 이해보다는 현상적으로 삶에 대응하는 가르침이 중심이 된다면, 출가자-범행(梵行)을 실천하는 재가자에게는 삶에 대한 깊은 이해 위에서 더 높은 삶을 이끄는 가르침이 중심이 된다고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해 위에서 세 단계로 책을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첫 번째 책은 소유하고자 하는 재가자(kāmabhogī)의 용례를 중심으로 바른 신행(信行)을 이끄는 책이고,

 

두 번째 책은 삶의 메커니즘의 상세한 설명을 통한 삶에 대한 이해를 이끄는 책이며,

 

 

세 번째 책은 삶의 메커니즘의 토대 위에서 삶의 심오함의 끝에 닿은 깨달음을 설명하는 ()-()-()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