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입문 > 소개

소개

사회적 공리(公理 또는 公利) - [착한 업을 지으면 행복한 결과가 따라옵니다!]

0 585 2017.09.05 23:37

2010년 12월에 적은 글입니다. 조금은 어눌한 대로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며칠 전 오랫만에 찾아준 출가 전 친구와 함께 공양을 했습니다. 이 친구가 대학교수이다보니 다른 한 분의 교수님께서 함께 공양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옷[테라와다 가사]으로 사는 출가자들이 대개 겪는 일이겠지만 호기심 삼아 이런 저런 이야기를 질문 받게 되곤 합니다. 이 분 교수님께서는 사회적 공리(公理)에 대한 관심이 매우 크다 합니다. 그래서 자료를 준비 중이고, 책을 내실 계획이라고 합니다.

 

제가 한 마디 거들었습니다. "한 가지만 동의해 준다면 좋겠습니다. 착한 업을 지으면 행복한 결과가 따라옵니까? 악한 업을 지으면 괴로운 결과가 따라옵니까?" 그런데 이 분 교수님의 답변은 좀 의외였습니다. 요즘 세상에서 '착한 업을 지으면 행복한 결과가 따라온다.'고 믿으면 '어리숙한 사람'이 아니겠느냐고 합니다.

 

'착한 업을 지으면 행복한 결과가 따라온다고 믿지 못하는 것'이 어리석음[치(癡)]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비록 세상의 어떤 사람들은 그런 사람을 어리숙하다고 할 지 몰라도, 부처님에 의지해 행복해지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믿고 그렇게 알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논파할 수 없는 가르침에 대한 경(M60)[http://cafe.naver.com/happybupdang/1784]>에서 부처님께서 그러하다고 단언해 주셨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내가 착한 업으로 행복해지고자 하면, 내가 착한 업으로 행복해집니다. 우리가 착한 업으로 행복해지고자 하면 우리가 착한 업으로 행복해집니다. 내가 착한 업으로 행복해지고자 하면 우리 가운데 착한업으로 행복해지려는 사람이 생겨납니다. 세상사람들이 모두 어리석기만 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착한 업을 지으면 행복한 결과가 따라온다.'고 알지만 우리 가운데 그런 사람이 없으면 아는대로 행위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 가운데 그런 사람이 있으면 아는대로의 삶을 통해 함께하는 용기가 일어나게 됩니다. 내가 먼저 그런 사람이 되어주면 우리 가운데 그런 사람들이 생겨나고,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우리가 착한 업으로 행복해집니다. 우리 사회가 건강한 사회가 되고 맙니다.

 

공리(公理-두루 통하는 도리)는 공리(公利-두루에게 이로움)를 전제로 합니다. 그런 가운데 사회적 공리(公利)는 나의 이익[사리(私利)]의 집적[온(蘊)-쌓임]입니다. 착한 업으로 행복해지는 사람들이 모일 때 착한 업으로 행복해지는 사회가 만들어집니다. 착한 업으로 행복해지는 가치에 의해서 착한 업으로 행복해지는 사회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 이외에 다른 가치를 세워서 사회적 공리를 추구하자고 한다면, 마치 숙명이나 신의 뜻이나 우연에 의한 행위가 말로는 가능하지만 실제하지 않는 것처럼[삼종외도(三種外道)], 그러한 공리는 실현될 수없습니다. 착하지 않은 행위로는 행복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나'로서는 업인과보(業因果報)의 법칙성에 따라 괴로움을 겪게 될 것이고, '우리'로서는 관계의 건전성이 해침 당하게 되어 괴로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그 분 교수님께는 상당한 충격이었나 봅니다. 자료가 준비되는 대로 다시 조언을 청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는 내친 김에 한 가지 조언을 더 해 드렸습니다. 착한 업은 무엇입니까?

 

부처님에 의하면, 세 가지 공덕행이 있습니다. 행복을 창출하는 행위입니다. 오계(五戒)와 보시(布施)와 수행(修行)입니다[http://cafe.naver.com/happybupdang/1648 & http://cafe.naver.com/happybupdang/1876]. 이 세 가지 공덕행이라는 업을 지으면 행복한 결과가 따라옵니다. 그래서 오계-보시-수행이 착한 업인 것입니다.

 

한 가지만 동의해 준다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오계-보시-수행으로 그대의 삶이 행복해지면 좋겠습니다. 그럼으로써 그대 같은 사람들이 생겨나고, 늘어나서 우리가 함께 행복하게 산다면 참 좋겠습니다. 해피[解彼 & happy] 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