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깨달음-열반

깨달음-열반

복습 & 깨달음의 産物=열반 정리2 & 3단계의 행(깨달음 법회 171012)

0 770 2017.10.13 10:25

복습 & 깨달음의 産物=열반 정리2 & 3단계의 행(깨달음 법회 171012)

[동영상] https://youtu.be/OCI421trhL4

 

1. 2년차 세미나 깨달음 준비과정 법회를 되짚어 설명하였습니다.

2. 깨달음의 산물(産物)인 열반(涅槃)은 여러 방법으로 설명되지만 그 몸통은 taṇhākkhayo virāgo nirodho nibbānaṃ라고 보아야 합니다.

 

갈애의 부숨의 상태 = 이탐(離貪)의 상태 = 소멸(消滅)의 상태 = 열반(涅槃)

열반이 실현된 삶 : 소멸(消滅)된 삶 이탐(離貪)된 삶 갈애가 부서진 삶

열반의 실현 과정 : 갈애의 부숨 이탐(離貪) 소멸(消滅) = 열반(涅槃)의 실현

 

3. 경들은 다시 이 몸통을 확장해 설명하는데,

 

‘sabbasaṅkhārasamatho sabbūpadhipaṭinissaggo taṇhākkhayo virāgo nirodho nibbānan’ti.

 

; 모든 행()들의 그침이고, 모든 재생을 초래하는 붙잡음을 놓음이고, 갈애의 부숨이고, 이탐(離貪)이고, 소멸(消滅)이고, 열반(涅槃)이다.

 

입니다. 모든 행()들의 그침과 모든 움켜쥠의 놓음이 추가되는 것입니다.

 

이때, sabbūpadhipaṭinissagga[모든 움켜쥠의 놓음]은 열반이 실현된 삶[행위 ()]입니다. 커다란 마흔의 경(M117)이 말하는 아라한의 번뇌의 영향에서 벗어난 십선업(十善業)의 삶인 것입니다.

 

sabbasaṅkhārasamatha[모든 행()들의 그침]은 많은 설명을 필요로 하는 주제입니다. 답글에서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세 가지 교리의 위치에 나타나는 행()[saṅkhāra]들을 연계하여 하나의 체계를 구성하였는데, sabbasaṅkhārasamatha[모든 행()들의 그침]의 의미를 잘 설명하였다고 하겠습니다[답글 참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