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깨달음-열반

깨달음-열반

제자들의 깨달음[도관에 의한 재현]-혜해탈자-중생구제(깨달음 법회 171019)

제자들의 깨달음[도관에 의한 재현]-혜해탈자-중생구제(깨달음 법회 171019)

[동영상] https://youtu.be/-D0gnx8O368

 

이 교재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깨달음에 대한 개념적 이해의 부분과 깨달음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경전의 용례입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깨달음에 대한 개념적 이해의 부분을 보완하여 다시 편집하여 첨부하였는데,

 

제자들의 깨달음 재현(再現)되는 깨달음

여래(如來)의 깨달음과 제자들의 깨달음의 차이

1. 여래의 깨달음의 유추 여래십력(如來十力) & 사무소외(四無所畏)

2. 제자들의 깨달음

 

열반(涅槃)으로 온전하게 이끄는 가르침

누구를 위한 깨달음인가?

불교의 중생 구제

 

등을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여래(如來)의 깨달음을 재현(再現)하는 것으로의 제자들의 깨달음에 대해 설명하였는데, 여래가 만든 도관(導管) 안으로 들어와 도관 안을 흘러야 한다는 당위성의 제시입니다. 또한, 시행착오의 과정을 망라한 여래(如來)의 깨달음과 여래에 의해 제시된 도관을 통한 제자들의 깨달음의 차이도 말하였는데, 시행착오 없이 최선의 효과를 보장하는 도관은 사성제입니다.

 

제자들의 깨달음 - 도관.png

 


자자_경_-_보편적_깨달음은_혜해탈자.png


한편, 깨달음은 누진(漏盡) 즉 번뇌의 부숨입니다. 그런데 번뇌는 개별적이어서 대신 부서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깨달음은 자기 자신을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자기 자신을 위한 것으로의 깨달음 위에 불교적 중생구제는 이렇게 제시됩니다. ㅡ 「앞서 공부한 사람이 스스로의 삶을 향상하면 그 삶을 보고 뒤따르는 사람들이 생겨나 스스로의 삶을 향상하는 것이 불교적인 포교이며 중생구제의 방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