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깨달음-열반

깨달음-열반

열반[자주(自洲)법주(法洲) ㅡ 사념처 ㅡ 수행의 중심개념](깨달음 법회 180118)

0 957 2018.01.20 11:12

열반[자주(自洲)법주(法洲) 사념처 수행의 중심개념](깨달음 법회 180118)

[동영상] https://youtu.be/uK92pLhvnxw

 

자기 내면의 번뇌를 부수는 것으로의 깨달음은 스스로의 몫입니다. 그래서 법은 지혜로운 이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지는 것이라고 정의됩니다. 이렇듯 열반은 지혜로운 이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지는 법 즉 부처님 가르침에 의지해서 스스로의 힘으로 실현해야 하는 것입니다.

 

가르침에 의지해 스스로 실현하는 것!

 

이것이 불교입니다. 이런 방법에 의해 불교는 나의 삶을 행복으로 이끕니다. 이 방법 밖에서 길을 찾으면 부처님은 만나지지 않고, 거기에는 어디에도 불교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방법을 부처님은 자주(自洲)-법주(法洲)로써 설명합니다.

 

그런데 경은 이렇게 자주(自洲)-법주(法洲)하는 방법으로 사념처(四念處)를 제시합니다. 사념처(四念處)에 의해 수행하고 일상의 삶을 제어하는 것이 바로 가르침에 의지해 스스로의 삶을 향상하는 구체적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념처(四念處)는 무엇입니까? 수행의 중심개념을 통해 설명하였습니다.

 

사념처 수행의 기법에 대한 설명은 두 개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념처경 1[사념처 수행을 가장 잘 설명한 공부](부산 수행 171220)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2&wr_id=4

 

신념처경 2[사념처 - 열반으로 가는 유일한 길](부산 수행 171227)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2&wr_id=5

  

수행의_중심_개념.pn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