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깨달음-열반

깨달음-열반

마음특강(2020) (번외) 깨달음의 정의(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00716)

0 711 2020.07.19 11:45

마음특강(2020) (번외) 깨달음의 정의(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00716)

[동영상] https://youtu.be/koMcqjkcmo4

 

깨달음은 무엇일까? 경에는 다양하게 깨달음이 설명되지만, 깨달음의 정의는 brahmāyusuttaṃ (MN 91-브라흐마유 경)/selasuttaṃ (MN 92/KN 5.33-셀라 경)이 말하는

 

abhiññeyyaṃ abhiññātaṃ, bhāvetabbañca bhāvitaṃ.

pahātabbaṃ pahīnaṃ me, tasmā buddhosmi brāhmaṇa.

 

나는 실답게 알아야 하는 것을 실답게 알았고, 닦아야 하는 것을 닦았고,

버려야 하는 것을 버렸습니다. 그래서 나는, 바라문이여, 부처[buddha-()]입니다.

 

의 게송으로 대표된다고 하겠습니다.  

 

실답게 알아야 하는 것[오취온(五取蘊) - ()]을 실답게 알고, 닦아야 하는 것[팔정도(八正道) - 고멸도(苦滅道)]을 닦아서, 버려야 하는 것[() - 고집(苦集)]을 버림으로써 고멸(苦滅)을 실현하였기 때문에 부처[buddha-()]라고 불린다는 것인데, 깨달은 자로서의 부처를 서술함으로써 깨달음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또한, 깨달음은 이렇게 사성제(四聖諦)로서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