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기본기

기본기

차례18[고행과 관련한 경전들6)법의 획득의 작은 경(MN45) - 업인과보 & 업장소멸](기본기법회 180611)

0 627 2018.06.13 14:32

차례18[고행과 관련한 경전들6)법의 획득의 작은 경(MN45) - 업인과보 & 업장소멸](기본기법회 180611)

   [동영상] https://youtu.be/Kz-R_QHiDtI

 

cūḷadhammasamādānasuttaṃ (MN 45-법의 획득의 작은 경)(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5_05&wr_id=1)은 네 가지 법의 획득을 말하는데,

 

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

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

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

 

입니다. 이때, 현재는 행위 즉 업()에서 생겨나는 과()에 대해 금생(今生)에서 경험되는 보()를 말하고, 미래는 그런 행위들의 누적된 힘이 이끄는 태어남에 의해 내생(來生)에 경험하게 되는 보()를 의미합니다. 또한, 이 중 앞의 두 경우는 (AN 3.157-163 나체수행자 품)(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6_06&wr_id=1)의 거친 실천과 지치게 하는 실천이고, 뒤의 두 경우는 실천 품[paṭipadāvaggo](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8&wr_id=1&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08&wr_id=10)이 말하는 괴로운 실천과 즐거운 실천입니다.

 

 

현재

미래

비고

현재는 즐겁지만 미래에는 괴로운 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

()

()

거친 실천

현재도 괴롭고 미래에도 괴로운 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

()

()

지치게 하는 실천

현재는 괴롭지만 미래에는 즐거운 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

()

()

괴로운 실천

현재도 즐겁고 미래에도 즐거운 보()가 따르는 법의 획득

()

()

즐거운 실천

 

그런데 행위 즉 업()에 따르는 것으로의 과()와 보()는 구분되어야 합니다. ()[유익(有益) ()]과 악()[무익(無益) ()]의 관점에서 정의되는 업()과 고()과 락()의 관점에서 정의되는 과()와 보()입니다. 그리고 업()의 결과로 만들어지는 과()[결실]과 다른 조건들과 함께하는 삶에서 직접 그리고 구체적으로 경험되는 것으로의 보()입니다. http://cafe.naver.com/happybupdang/10803행위[()]가 가지는 과()와 보()의 법칙성참조.

 

또한, 이런 법칙성은 불교적 업장소멸(業障消滅)을 설명합니다. 지난 삶의 과정에서 만들어진 업()의 장애가 업장(業障)이고, 이것을 소멸하는 불교적 방법이 제시됩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3_04&wr_id=102해피스님의 새출발법회2-16) 업장소멸 - 소금덩이 경참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