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십이연기

십이연기

해피스님의 십이연기 특강10 - 오온2)구성의 측면 & 촉처(觸處)(근본경전연구회 181031)

2 1,627 2018.11.01 19:53

해피스님의 십이연기 특강10 - 오온2)구성의 측면 & 촉처(觸處)(근본경전연구회 181031)

[동영상] https://youtu.be/ppU_TlvPwI8

 

오온(五蘊) 각각에 대한 구체적 이해를 위한 공부과정 중 (SN 22.56-집착의 양상 경)에 의한 구성 측면의 정의입니다. 지난 수업에 이어 상()의 정의에서는 번뇌가 상()이라는 것을 다시 거론했는데, 이런 이해를 위해서는 원전에 기준한 공부와 경전을 포괄적으로 꿰어 삶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공부방향의 두 가지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들은 색사(色思)~법사(法思)로 정의되는데, ()이 불교형이상학에 속하는 용어가 아니라 의도 곧 업()이라는 구체적 삶의 과정을 지칭하는 용어라는 점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때, 이런 오해가 있게 된 원인으로 부처님이 가르쳐준 공부를 부처님이 가르쳐준 대로 공부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구성의 측면에서 오온(五蘊)

 

() 사대(四大)와 사대조색(四大造色)

() 안촉생수(眼觸生受) ~ 의촉생수(意觸生受)

() 색상(色想) ~ 법상(法想)

() 색사(色思) ~ 법사(法思)

() 안식(眼識) ~ 의식(意識)

 

으로 정의되는데, ()와 식(識)은 주관의 측면 즉 내가 알고 경험하는 것을 설명하고, ()과 행()은 객관의 측면 즉 대상에 대해 어떤 경향이 작용하고 어떤 의도를 일으켜 행위 하는 것인지를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온의 정의-구성.png

한편, 경은 오온(五蘊) 각각의 일어남과 소멸을 자량(資糧) (), () ()-()-(), 명색(名色) ()의 조건 관계로 말하는데, 내입처(內入處)와 외입처(外入處)가 식()을 출산한 뒤 삼사화합(三事和合)하는 것으로의 촉()이 수()-()-() 즉 지금 삶의 전개를 위한 토대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입처(內入處)와 외입처(外入處)가 함께하는 인식작용이 식()의 출산을 위한 1차 토대라면 지금 삶의 토대가 되는 촉()2차 토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경은 촉()에 처()의 자격을 부여한다[촉처(觸處)]고 이해할 수 있는데, ()에 대한 이해의 중심입니다.

오온(五蘊)과 두 단계로 구성된 삶의 토대[처(處)].png

 

Comments

대원행 2022.09.17 22:22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10&wr_id=15&&#c_24 참조 (무아(無我)에 대한 소고(小考) - 2. 앎과 식 & 무아윤회 & 삼사화합 촉)
대원행 04.28 21:06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14_10&wr_id=8 참조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140. 요소의 분석 경[육계-육촉처-의의 행보 & 네 가지 기반(지혜-진리-포기-가라앉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