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십이연기

십이연기

해피스님의 십이연기 특강35 - 연기(緣起)의 용례경전 7)십이연기 정리(근본경전연구회 190717)

0 1,384 2019.07.19 08:12

해피스님의 십이연기 특강35 - 연기(緣起)의 용례경전 7)십이연기 정리(근본경전연구회 190717)

[동영상] https://youtu.be/ELoapd8ncEk

 

십이연기(十二緣起)의 열두 개 지분으로 구성되는 연기(緣起)된 법들에 대한 설명의 두 번째 수업입니다. vibhaṅgasuttaṃ은 주요교리용어에 대한 부처님의 정의를 담고 있는 경들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부처님의 정의 그대로를 적용해서 경을 해석해야 하는 것은 공부의 기본입니다. 부처님의 정의와 다른 정의 또는 자기의 다른 이해를 적용해서 경을 해석하면 같은 말이지만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되어 불교(佛敎)라 할 수 없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vibhaṅgasuttaṃ (SN 12.2-분석 경)(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2_01&wr_id=2&sca=buddha)은 그 가운데 십이연기(十二緣起)의 열두 지분을 정의하는 경입니다.

 

그런데 십이연기(十二緣起)는 사는 이야기입니다. 마음이 몸과 함께 세상을 만나는 과정의 어디어디에 어떤 문제가 있어서 괴로움이 생기는지를 설명하는 부처님의 깨달음입니다. 그래서 십이연기는 삶의 메커니즘으로 그려지고, 그 위에서 설명됩니다. 오늘 수업은 메커니즘의 그림 위에서 열두 지분의 자리를 지시하고, 분석경이 정의하는 내용을 적용하여 설명하였는데, 십이연기(十二緣起)의 개괄적 설명이 되었습니다

 

삶의 메커니즘 전체.pn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