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팔정도

팔정도

Re: 필수품을 갖춘 바른 삼매 & 선행하는 정견[커다란 미흔의 경(M117)](팔정도 특강 170721)

0 1,112 2017.08.05 23:53

그런데 이렇게 삿된 것과 바른 것을 구분해 알아야 하는 이유는 바른 사유 ~ 바른 생활을 호위하고 지켜나가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호위하고 지켜나가는 일을 위한 구체적 행위는 바른 노력과 바른 사띠로 제시됩니다. 그래서 선행(先行)하는 정견(正見)과 정정진(正精進)과 정념(正念)의 세 가지 법이 바른 사유 ~ 바른 생활을 호위하고 지켜나간다고 알려주는 것이 이 경의 중심주제입니다. 즉 선행(先行)하는 정견(正見)과 정정진(正精進)과 정념(正念)의 세 가지 법에 의한 업(業)의 제어가 필수품의 과정 중 첫 번째인 것입니다.

 

커다란 마흔의 경으로 이해하는 팔정도.png

 

여섯 번째 선행(先行)하는 정견(正見)은 열 가지 깨달음이 길이 순차적이라는 것입니다.

정견(正見) → 정사유(正思惟) → 정어(正語 → 정업(正業) → 정명(正命) → 정정진(正精進) → 정념(正念) → 정정(正定) → 정지(正知) → 정해탈(正解脫)

이때, 정견~정정은 여덟 요소를 갖춘 유학(有學)으로, 정견~정해탈은 열 요소를 갖춘 아라한으로 제시되는데, 팔정도의 심화된 영역을 세분하여 설명하는 경우입니다.


일곱 번째 선행(先行)하는 정견(正見)은

바른 견해를 가진 자에게 삿된 견해가 극복된다. 그러면 삿된 견해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다양한 악한 불선법도 극복된다. 바른 견해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다양한 선법(善法)들은 수행의 완성으로 나아간다. 비구들이여, 바른 사유를 가진 자에게 삿된 사유가 극복된다. 바른 말을 가진 자에게 삿된 말이 극복된다. 바른 행위를 가진 자에게 삿된 행위가 극복된다. 바른 생활을 가진 자에게 삿된 생활이 극복된다. 바른 노력을 가진 자에게 삿된 노력이 극복된다. 바른 사띠를 가진 자에게 삿된 사띠가 극복된다. 바른 삼매를 가진 자에게 삿된 삼매가 극복된다. 바른 앎을 가진 자에게 삿된 앎이 극복된다. 바른 해탈을 가진 자에게 삿된 해탈이 극복된다. 그러면 삿된 해탈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다양한 악한 불선법도 극복된다. 바른 해탈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다양한 선법(善法)들은 수행의 완성으로 나아간다.

의 형태로 제시됩니다.

정견(正見) → 삿된 견해의 극복 → 삿된 견해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불선법의 극복 →바른 견해를 조건으로 생겨나는 선법들의 완성


…  정사유(正思惟) → 정어(正語 → 정업(正業) → 정명(正命) → 정정진(正精進) → 정념(正念) → 정정(正定) → 정지(正知) …


정해탈(正解脫) → 삿된 해탈의 극복 → 삿된 해탈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불선법의 극복 →바른 해탈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선법들의 완성

이렇게 일곱 번 반복되는 선행(先行)하는 정견(正見)은 ①옳고 그름의 정의, ②정견~정해탈의 순서, ③각각의 지분 내에서의 극복 관계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때, 이 경의 이름은 삿된 견해~삿된 해탈과 삿된 견해~삿된 해탈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불선법이라는 스무 가지 불선(不善)의 측면과 정견~정해탈과 정견~정해탈을 조건으로 생겨나는 선법이라는 스무 가지 선(善)의 측면을 합하여 커다란 마흔의 경[대사십경(大四十經)]이라고 붙여진 것입니다.


경은

비구들이여, 이러한 스무 가지 선()의 측면과 스무 가지 불선(不善)의 측면이 있다. 이 커다란 마흔의 법문이 굴려졌는데, 세상에서 사문, 바라문, , 마라, 범천 등 누구에 의해서도 멈춰질 수 없다.

라고 말하는데, 이때 커다란 마흔의 법문은 곧 팔정도라고 이해하였습니다. 그래서 부처님에 의해 팔정도라는 고멸(苦滅)로 이끄는 길이 설해졌으니 누구도 이를 멈추게 할 수 없다는 의미로 이해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