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윤회(輪迴)

윤회(輪迴)

taṇhāmūlakasuttaṃ (AN 9.23)[갈애를 뿌리로 함 경]

0 572 2017.08.31 12:51
taṇhāmūlakasuttaṃ (AN 9.23)[갈애를 뿌리로 함 경]
 “nava, bhikkhave, taṇhāmūlake dhamme desessāmi, taṃ suṇātha. katame ca, bhikkhave, nava taṇhāmūlakā dhammā? taṇhaṃ paṭicca pariyesanā, pariyesanaṃ paṭicca lābho, lābhaṃ paṭicca vinicchayo, vinicchayaṃ paṭicca chandarāgo, chandarāgaṃ paṭicca ajjhosānaṃ, ajjhosānaṃ paṭicca pariggaho, pariggahaṃ paṭicca macchariyaṃ, macchariyaṃ paṭicca ārakkho, ārakkhādhikaraṇaṃ daṇḍādānaṃ satthādānaṃ kalahaviggahavivādatuvaṃtuvaṃpesuññamusāvādā aneke pāpakā akusalā dhammā sambhavanti. ime kho, bhikkhave, nava taṇhāmūlakā dhammā”ti.
 
pariyesanā: search; quest. (f.)
lābha: gain; acquisition. (m.)
vinicchaya: decision; judgement; trial; discrimination. (m.)
chandarāga: exciting desire. (m.)
ajjhosāna: attachment. (nt.)
pariggaha: taking up; possession; acquirement; grasping; belonging; a wife. (m.)
macchariya: avarice; niggardliness. (nt.)
ārakkhā: 1. protection; 2. care; watch. (f.) 
 
비구들이여, 갈애를 뿌리로 하는 열 가지 법들에 대해서 설하겠다. 그것을 들어라.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갈애를 뿌리로 하는 열 가지 법들인가?

갈애를 조건으로 추구가 있다. 추구를 조건으로 얻음이 있다. 얻음을 조건으로 판별이 있다. 판별을 조건으로 욕탐(欲貪)이 있다. 욕탐을 조건으로 묶임이 있다. 묶임을 조건으로 붙잡음이 있다. 붙잡음을 조건으로 인색이 있다. 인색을 조건으로 수호가 있다. 수호 때문에 몽둥이를 들고 무기를 들고, 싸우고, 말다툼하고, 분쟁하고, 서로서로 중상(中傷)하고, 거짓말하는 여러 가지 악한 불선법(不善法)들이 생겨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갈애를 뿌리로 하는 열 가지 법들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