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교리공부 > 윤회(輪迴)

윤회(輪迴)

삶의 메커니즘 15)[괴로움의 뿌리 & 잠재순환고리](윤회의 진실 170713)

0 582 2017.08.31 12:52
▣ 삶의 메커니즘 15)[괴로움의 뿌리 & 잠재순환고리](윤회의 진실 170713)
   [동영상] https://youtu.be/eoQGLy-kI84

chanda는 양방향성에 의해 한 순간 이전의 내면의 상황을 실고 현재로서 1차 인식에 참여함으로써 삶에 연속성을 부여합니다. 이렇게 행위의 영역과 인식의 영역을 연결함으로써 삶의 과정에서 행위와 인식을 아우르는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이런 특성 때문인지 경은 chanda를 괴로움의 뿌리라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뿌리를 말하는 용례를 조사하였는데, 메커니즘 위에서 괴로움의 뿌리라고 지칭되는 것은 chanda와 nandi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인식과 행위의 과정인 삶의 중간에 인식으로부터 행위를 연결하는 내적 영역이 있는데 갈애의 형성과정인 takka이고, 그 꼭대기에 nandi가 있습니다. 그리고 행위로부터 인식으로 연결되는 과정에는 chanda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양 방향의 연결자인 nandi와 chanda가 괴로움의 뿌리라고 지칭됨으로써 삶의 메커니즘의 중심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 괴로움의 뿌리 교재 ⇒ 답글 참조.
한편, 삶의 메커니즘은 세 개의 순환고리 구조로 구성됩니다. chanda에 의해 1차 인식으로 연결되는 작은 순환고리와 잠재의 과정을 거쳐 2차 인식으로 연결되는 잠재 순환고리 그리고 식(識)의 머묾과 증장에 의한 새로운 존재의 구성으로 연결되는 큰 순환고리입니다. 이번 수업은 잠재 순환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잠재 순환고리와 관련한 교재를 http://cafe.naver.com/happydhamma/954 에 정리하였는데 추후 설명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