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례 분석 Ⅲ(4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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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tarimanussadhamma[인간을 넘어선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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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jjāsamphassa[무명촉(無明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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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명(無明)은 버려지고 명(明)이 생겨남[avijjā pahīyati, vijjā uppajjati]의 용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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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jjā vihatā vijjā uppannā의 용례 - [삼명(三明)의 성취를 묘사하는 특정한 용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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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법을 붙잡고[dhammarāgena] 이러한 법을 즐김[dhammanandiyā], adhammarāgo[비법을 좋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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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 mamassa kilamatho, sā mamassa vihesā의 용례 ㅡ [나만 피곤하고 나만 성가실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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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jahati vinodeti byantīkaroti anabhāvaṃ gameti - 버리고 제거하고 끝장내고 존재하지 않게 한다]의 용례 - 1. 모든 번뇌의 경(M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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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
행위[업(業)]가 가지는 과(果)와 보(報)의 법칙성 - [과(果)와 보(報)를 구분 사용하는 경전 용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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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ṭṭhasata = aṭṭha[8] + sata[100] = 108 을 포함하는 경전 용례 : 108느낌 또는 108갈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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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anupsassati의 용례 ㅡ 존재에 대한 관찰 방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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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jjaṃ pahāya vijjaṃ uppādetvā[무명(無明)이 버려지고 명(明)이 일어날 때]의 용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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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anupassati의 용례 - 3.[대인연경(D15) - 자아의 관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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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부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지 않았다]라고 나타나는 경 - 근본법문의 경(M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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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
독화살의 비유를 설하는 경전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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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māsamādhiṃ paripūressatī-바른 삼매의 완성]을 포함하는 용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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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형성작용[sabbasaṅkhāra]의 그침> sabbasaṅkhārasamatha는 saṅkhāra 즉 행(行)[형성작용]의 반대 영역을 설명하는 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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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mmānaṃ samudaya[업의 발생]의 경전 용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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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mmasamudaya - kammanirodha]의 경전 용례 - 업의 소멸 = 촉멸(觸滅) = 욕탐(欲貪)의 소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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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
kammakkhaya의 경전 용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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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
[‘nirodho nirodho’ti vuccati. - '소멸-소멸'이라고 부른다]의 용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