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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온(五蘊)

합송경 5-3[오온-오취온 3)색과 상의 정의](부산 합송경 법회 171220)

0 1,129 2017.12.21 09:24

합송경 5-3[오온-오취온 3)색과 상의 정의](부산 합송경 법회 171220)

[동영상] https://youtu.be/hkdmAsCWVSw

 

upādānaparipavattasuttaṃ (SN 22.56)[취착의 양상 경]은 쌓임의 측면에서 오온(五蘊)을 정의합니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7_043&wr_id=4

  

1) () 사대(四大)와 사대조색(四大造色)

2) () 여섯 가지 수()의 무리 : 안촉(眼觸)에서 생긴 수(), 이촉(耳觸)에서 생긴 수(), 비촉(鼻觸)에서 생긴 수(), 설촉(舌觸)에서 생긴 수(), 신촉(身觸)에서 생긴 수(), 의촉(意觸)에서 생긴 수()

3) () 여섯 가지 상()의 무리 : 색상(色想), 성상(聲想), 향상(香想), 미상(味想), 촉상(觸想), 법상(法想)

4) () 여섯 가지 사()의 무리 : 색사(色思), 성사(聲思), 향사(香思), 미사(味思), 촉사(觸思), 법사(法思)

5) () 여섯 가지 식()의 무리 : 안식(眼識), 이식(耳識), 비식(鼻識), 설식(舌識), 신식(身識), 의식(意識)

 

반면에 khajjanīyasuttaṃ (SN 22.79)[삼켜버림 경]은 성질의 측면에서 오온(五蘊)을 정의하는데, 이번 수업에서는 상()의 정의까지 공부하였습니다.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7_043&wr_id=5

 

1) () 부딪힌다[ruppati]고 해서 색()이라 한다.

; 육계(六界)에서 사대(四大)와 공()의 관계를 설명

사대(四大)의 개념 - 공간을 차지함 부딪힘 저항-방해로 작용

2) () 경험한다[vedayati]고 해서 수()라 한다.

3) () 함께 안다[()한다 - sañjānāti]고 해서 상()이라 한다.

                ; ‘sa’with로 해석해야 하는 타당성을 설명하였습니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7_08&wr_id=110

 

()과 식()의 정의 그리고 두 개의 경전을 연결해서 삶의 메커니즘 위에서 설명하는 작업을 다음 수업에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러면 오온(五蘊)은 정확하게 정의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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