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수행경전 > 신념처경

신념처경

신념처경 6[경전대로 수행하기 - 호흡수행 상세3)](부산 수행 180228)

1 1,384 2018.03.02 14:57

신념처경 6[경전대로 수행하기 - 호흡수행 상세3)](부산 수행 180228)

[동영상] https://youtu.be/p9QGVf5iKPE

 

부처님 살아서 직접 설한 가르침에 관한한 우리가 세계불교의 선두에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자고 말한 후에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1. 지난 수업에 대한 질문에 답하였습니다.

 

[질문] 스님의 신념처 동영상 법문을 보고 깜짝 놀라게 되었습니다. 스님께서 호흡을 관찰하는 분분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호흡이 닿는 부분이 코밑의 윗입술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해하고 있는 호흡이 접촉하는 부분은 콧구멍이었기 때문입니다.

 

[답변] 넓은 영역에 걸쳐 흔적을 남기는 호흡에 대해 수행자가 선택한 한 점을 지향점으로 하는 것입니다. 지향되면 그 자리에 닿는 호흡의 느낌을 볼 수 있고, 그렇게 보이는 호흡을 대상으로 호흡수행은 진행되는 것입니다.

 

2. 호흡수행의 본 과정 네 단계를 메커니즘적 이해 위에서 설명하였습니다.

 

호흡수행의 메커니즘적 이해.png

 

 

3. 세간(世間)의 기억과 사유들 ㅡ gehasitā sarasaṅkappā

 

gehasita는 재가(在家)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그리고 재가(在家)의 상대용어는 출가(出嫁)[pabbajita]입니다그런데 때로 gehasita는 nekkhamma[출리(出離)]와 대응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그런데 출리(出離)는 욕계(慾界또는 중생세상[세간(世間)]을 떠남입니다그래서 gehasita는 문맥에 따라 재가(在家또는 세간(世間)으로 분별해서 번역해야 합니다그리고 이 문장에서는 세간(世間)의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이해하여 번역하였습니다.

 

gehasita의 의미.png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14_07&wr_id=1

    & http://cafe.naver.com/happydhamma/704

 

Comments

2020.06.07 14:34
신념처경7~12는 부메뉴[기타경전]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