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공개-외부 강의 > 기타외부강의

공개-외부 강의

소유적 사유 또는 소유의 삶[kāma-욕(慾)]의 매력(魅力)-위험(危險)-해방(解放)[괴로움 덩어리 큰 경(M13) 중에서]

0 616 2017.09.16 19:45

소유적 사유 또는 소유의 삶[kāma-욕(慾)]의 매력(魅力)-위험(危險)-해방(解放)

[괴로움 덩어리 큰 경(M13) 중에서]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소유적 사유의 매력(魅力)인가?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소유적 사유의 대상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소유적 사유를 수반하며 매혹적인 안(眼)으로 인식되는 색(色)들,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소유적 사유를 수반하며 매혹적인 이(耳)로 인식되는 성(聲)들,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소유적 사유를 수반하며 매혹적인 비(鼻)로 인식되는 향(香)들,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소유적 사유를 수반하며 매혹적인 설(舌)로 인식되는 미(味)들,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소유적 사유를 수반하며 매혹적인 신(身)으로 인식되는 촉(觸)들 – 비구들이여, 이것이 다섯 가지 소유적 사유의 대상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소유적 사유의 대상을 조건으로 생기는 즐거움과 기쁨 – 이것이 소유적 사유의 매력(魅力)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소유적 사유의 위험(危險)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좋은 가문의 아들은 지식으로써 생계를 유지한다. 즉 셈하기, 계산, 회계, 농사, 장사, 목축, 궁술, 왕의 시종, 그 외의 다른 기술 등이다. 그는 추위로 고통 받고, 더위로 고통 받고, 파리-모기-바람-햇빛-파충류와 닿아서 상처를 입기도 하고 배고픔과 목마름으로 죽음도 감수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스스로 보이는(*) 소유적 사유의 위험(危險)이니,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는, 오직 소유적 사유가 원인인 괴로움 덩어리이다.


(*) sandiṭṭhiko ㅡ 스스로 보이는 ; 자기는 스스로를 감추지 않고 드러냄. 다만, 보는 자의 보는 능력에 의해 보이기도 하고 보이지 않기도 함. 소유적 사유에는 이런 위험이 있어서 괴로움 덩어리에 속하는 것인데 이런 위험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진 자에게는 보여서 대비할 수 있지만 눈이 없는 자에게는 보이지 않아서 이것을 원인으로 하는 괴로움을 겪게 함.


비구들이여, 만약 그 좋은 가문의 아들이 노력하고 애쓰고 정진해도 그 재물들을 얻지 못한다. 그는 슬퍼하고 힘들어하고 비탄에 빠지고 가슴을 치며 울부짖고 당황스러워한다. ㅡ '참으로 나의 노력은 헛되고, 참으로 나의 정진은 결실이 없다.'라고. 비구들이여, 이것이 스스로 보이는 소유적 사유의 위험(危險)이니,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는, 오직 소유적 사유가 원인인 괴로움 덩어리이다.


비구들이여, 만약 그 좋은 가문의 아들이 노력하고 애쓰고 정진해서 재물을 얻는다. 그는 그 재물들의 보호 때문에 괴로움과 고뇌를 겪는다. ㅡ '어떻게 하면 내 재물을 왕이 가져가지 않을까, 도둑이 가져가지 않을까, 불이 가져가지 않을까, 물이 가져가지 않을까, 사랑하지 않는 상속자가 가져가지 않을까?'라고. 이처럼 보호하고 지킬 때 그 재물들을 왕이 가져가고 도둑이 가져가고 불이 가져가고 물이 가져가고 사랑하지 않는 상속자가 가져간다. 그는 슬퍼하고 힘들어하고 비탄에 빠지고 가슴을 치며 울부짖고 당황스러워한다. ㅡ '나이 것이었던 것들이 없어졌다.'라고. 비구들이여, 이것이 스스로 보이는 소유적 사유의 위험(危險)이니,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는, 오직 소유적 사유가 원인인 괴로움 덩어리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고 오직 소유적 사유의 원인 때문에 왕들은 왕들과 싸우고, 끄샤뜨리야들은 끄샤뜨리야들과 싸우고, 바라문들은 바라문들과 싸우고, 장자들은 장자들과 싸우고, 어머니는 아들과 싸우고, 아들은 어머니와 싸우고, 아버지는 아들과 싸우고, 아들은 아버지와 싸우고, 형제는 형제와 싸우고, 형제는 자매와 싸우고, 자매는 형제와 싸우고, 친구도 친구와 싸운다. 그들은 다투고 논쟁하고 싸우면서 서로 두 주먹으로 때리기도 하고 흙덩이를 던지기도 하고 막대기로 치기도 하고 칼로 찌르기도 하여 거기서 죽거나 죽을 만큼의 고통을 당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스스로 보이는 소유적 사유의 위험(危險)이니,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는, 오직 소유적 사유가 원인인 괴로움 덩어리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고 오직 소유적 사유의 원인 때문에 칼과 방패를 들고 활과 화살통을 차고 화살과 창이 날아다니고 칼이 번쩍임에도 불구하고 양쪽에 진을 치고 있는 전장에 돌진한다. 그들은 거기서 화살에 맞고 창에 찔리고 칼에 목이 베여 죽거나 죽을 만큼의 고통을 당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스스로 보이는 소유적 사유의 위험(危險)이니,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는, 오직 소유적 사유가 원인인 괴로움 덩어리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고 오직 소유적 사유의 원인 때문에 칼과 방패를 들고 활과 화살통을 차고 화살과 창이 날아다니고 칼이 번쩍임에도 불구하고 미끄러운 성채로 올라간다. 그들은 거기서 화살에 맞고 창에 찔리고 끓는 물에 튀겨지고 무거에 무게에 짓눌리고 칼에 목이 베여 죽거나 죽을 만큼의 고통을 당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스스로 보이는 소유적 사유의 위험(危險)이니,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는, 오직 소유적 사유가 원인인 괴로움 덩어리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고 오직 소유적 사유의 원인 때문에 집을 부수고, 훔치고, 빼앗고, 노상강도질을 하고, 강간을 한다. 왕들은 그런 자를 붙잡아서 여러 가지 고문을 한다. 즉 채찍으로 때리기도 하고, 매질을 하기도 하고, 곤장으로 치기도 하고, 손을 자르기도 하고, 발을 자르기도 하고, 손발을 다 자르기도 하며, 귀를 자르기도 하고, 코를 자르기도 하고, 귀와 코를 다 자르기도 하며, 죽 끓이는 솥에 넣기도 하고, 머리를 소라의 색깔처럼 만들기도 하고, 라후의 아가리로 만들기도 하고, 온몸을 기름 적신 천으로 싸서 불을 붙이고, 손을 기름 적신 천으로 싸서 마치 등불처럼 태우고, 에라까왓띠까를 행하기도 하고, 피부를 벗겨 옷으로 입힌 것처럼 하기도 하고, 양처럼 만들기도 하고, 갈고리로 살을 떼어내기도 하고, 동전처럼 만들기도 하고, 상처에 독한 액체를 바르기도 하고, 쇠꼬챙이로 비틀기도 하고, 짚더미처럼 둘러싸기도 하며, 뜨거운 기름을 끼얹기도 하고, 개를 물리도록 하고, 산 채로 쇠꼬챙이에 찔리게 하고, 칼로 목을 벤다. 그들은 거기서 죽기도 하고 죽을 만큼의 괴로움을 당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스스로 보이는 소유적 사유의 위험(危險)이니,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는, 오직 소유적 사유가 원인인 괴로움 덩어리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고 오직 소유적 사유의 원인 때문에 몸으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말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마음으로 나쁜 행위를 한다. 그들은 몸으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말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마음으로 나쁜 행위를 하고는 몸의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다음 생에 속하는 소유적 사유의 위험(危險)이니, 소유적 사유를 원인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를 인연으로 하고 소유적 사유 때문에 생기는, 오직 소유적 사유가 원인인 괴로움 덩어리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소유적 사유의 해방(解放)인가? 비구들이여, 소유적 사유에 대한 욕탐(欲貪)의 제어와 욕탐(欲貪)의 버림 ㅡ 이것이 소유적 사유의 해방(解放)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 이렇게 소유적 사유의 매력(魅力)을 매력이라고 위험(危險)을 위험이라고 해방(解放)을 해방이라고 있는 그대로 분명히 알지 못하는 자가 ‘참으로 그들 스스로 소유적 사유에 대해 완전히 알거나, 다른 사람에게 그 실천을 진실 되게 부추겨 소유적 사유를 완전히 알게 할 것이다’라고 하면 그런 경우는 없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건 바라문이건 이렇게 소유적 사유의 매력(魅力)을 매력이라고 위험(危險)을 위험이라고 해방(解放)을 해방이라고 있는 그대로 분명히 아는 자가 ‘참으로 그들 스스로 소유적 사유에 대해 완전히 알거나, 다른 사람에게 그 실천을 진실 되게 부추겨 소유적 사유를 완전히 알게 할 것이다’라고 하면 그런 경우는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