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공개-외부 강의

공개-외부 강의

나는 누구인가 ㅡ 부산불교의사회 특강(2018.7.9. 해피스님)

0 870 2018.07.11 23:00

나는 누구인가 부산불교의사회 특강(2018.7.9. 해피스님)

[동영상] https://youtu.be/gLWqxZmwKvI

 

부산불교의사회의 초청으로 나는 누구인가?’를 주제로 설법하였습니다. 원래는 오온(五蘊)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해 삶의 메커니즘을 소개해 달라는 요청이었는데 오온(五蘊)이 가지는 의미의 측면에서 접근하여 오취온(五取蘊)인 유신(有身)에 대한 이해를 돕는 방향으로 교재를 준비하였습니다. ㅡ 「= 유신(有身) = 오취온(五取蘊)

 

불교는 고멸(苦滅)의 실현을 이끄는 종교입니다. 그런데 누구의 고멸(苦滅)입니까? 바로 의 고()를 멸()하는 것으로의 고멸(苦滅)입니다. 그래서 고멸(苦滅)이 온전히 실현되기 위해서는 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앎이 필요합니다. 부처님이 무아(無我)를 말하고, 유신(有身)을 말하고, 오취온(五取蘊)을 말하고, 십이연기(十二緣起)와 팔정도(八正道)를 말하는 이유입니다.

 

불교는 사는 이야기입니다. 내가 나 아닌 것들 즉 세상을 만나며 살아가는 이야기입니다. 그 삶의 과정에서, 어느 자리에 어떤 문제가 있으면 괴로움[()]가 생기는지[고집(苦集)-십이연기(十二緣起)], 그 문제의 자리에 어떻게 대응하면[고멸도(苦滅道)-팔정도(八正道)] 괴로움이 생기지 않는지[고멸(苦滅)]에 대한 바르게 깨달은 스승의 해석[진리-사성제(四聖諦)]입니다.

 

교재에 대해서는 근본경전연구회 해피법당의 특강을 통해 설명하고 게시하였습니다.

 

Comments